문 대통령, 장고끝에 조국 장관 등 임명
문 대통령, 장고끝에 조국 장관 등 임명
  • 변경혜 기자
  • 승인 2019.09.09 1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일 국무회의 앞둬 전격적으로 단행…“개혁 인사일수록 과정에 어려움”
한국당 등 야당 격렬 반대, 사상초유 장관 가족 수사 등 ‘산넘어 산’

문재인 대통령이 9일 고심 끝에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를 임명했다. 지난 8‧9개각 발표 후 꼭 한달만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조 장관을 비롯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에 최기영, 여성가족부 장관에 이정옥,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에 한상혁, 공정거래위원회 위원장에 조성욱, 금융위원회 위원장에 은성수 후보자를 각각 임명했다.

이에따라 10일 예정된 국무회의에는 조 장관을 비롯 새로 임명된 장관들이 참석하게 된다. 이날 장관임명식은 처음으로 생중계 됐으며 인사권자인 대통령이 인선배경에 대해 대국민담화를 밝힌 것은 처음이다. 그만큼 조 장관 임명을 두고 국민여론이 양분, 갈등이 심각하다는 것을 문 대통령이 인식하고 논란 속에서도 조 장관을 임명한데 대해 깊은 고민을 국민들에게 설명하겠다는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이날 대국민담화를 통해 “헌법상 국회의 동의를 요하지 않고 대통령에게 임명권이 있는 각 부처 장관과 장관급 인사에 대해 국회의 인사청문 절차를 거치도록 한 취지는 청와대의 자체 인사검증만으로 충분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국회와 함께 한 번 더 살펴봄으로써 더 좋은 인재를 발탁하기 위하 것”이라며 “그러나 이번 인사 대상자 중 농식품부 장관 후보자 1명을 제외한 6명에 대해서는 끝내 인사청문경과보고서를 송부받지 못했고 이런 일이 문재인정부 들어 거듭되고 있어 특히 개혁성이 강한 인사일수록 인사청문 과정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이번 조 장관의 임명과정에서 논란이 됐던 공평과 공정에 대해 특히 고민을 거듭해온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조 장관 임명을 격렬하게 반대해온 자유한국당 등 야당이 반발이 강하게 일면서 향후 정기국회 파행이 예고되고 있고 검찰은 사상 초유의 법무장관 가족들에 대한 수사를 본격화할 것으로 보이는 등 향후 갈등국면은 ‘산넘어 산’으로 계속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변경혜 기자  bkh@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