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마을 공동체 회복사업 추진 논의 귀추 주목
강정마을 공동체 회복사업 추진 논의 귀추 주목
  • 김현종 기자
  • 승인 2018.08.13 1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道-강정마을회 점검 회의...그동안 발굴 사업 우선 추진 후 2차 진행 등 거론 '향방 촉각'

제주 민군복합형 관광미항(해군기지) 갈등 해결의 단초가 될 강정마을 공동체 회복사업 추진 등을 놓고 행정당국과 마을회가 논의의 장을 마련해 귀추가 주목된다.

제주도는 13일 제주도청 2층 백록홀에서 전성태 행정부지사 주재로 강정마을회(회장 강희봉) 회장단과 강정마을 공동체 회복사업 점검회의를 열고 현안을 논의했다.

제주도는 강정마을 공동체 회복사업이 진전을 보지 못한 만큼 그 동안 주민들이 제안‧요구한 사업을 중심으로 본격 추진에 속도를 내는 의견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제주도는 앞으로 강정 주민들이 제안하는 사업은 2차 공동체 회복사업으로 정리하고 지역발전계획사업과 연계해 주민 주도로 추진하는 방안도 제안한 것으로 전해졌다.

강정마을 공동체 회복사업은 지난해 6월 당초 26개 사업‧2942억원 규모로 발굴된 후 20개 사업‧2971억원 규모로 조정됐다. 사업 설명회 등을 거쳐 본격 추진을 위한 협의가 진행되는 과정으로, 올해 신임 마을 집행부 구성에 따라 일부 재검토되고 있다.

지역발전계획사업은 민군복합항 설치에 따른 지역 발전계획으로 2012년 2월 37개 사업‧1조771억원 규모로 확정됐다. 강정마을 주민들이 해군기지 진상 규명 등을 요구하면서 2014년 9월부터 사업 추진이 중단됐다가 올해 재개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제주도와 강정마을회가 공동체 회복사업과 지역발전계획사업 추진 등을 놓고 머리를 맞대면서 사업 추진에 속도가 붙을지, 갈등 해결에 실마리가 마련될지 주목된다.

제주도 관계자는 강정마을 공동체 회복사업 추진 등과 관련, “지금까지 발굴된 사업부터 국비 반영을 추진하고 추가로 사업을 발굴해 추진하는 의견을 제시했다”며 “강정마을회와 원활하게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협의를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현종 기자  tazan@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