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공 지연됐던 환경자원순환센터 조성 '첫 삽'
착공 지연됐던 환경자원순환센터 조성 '첫 삽'
  • 김현종 기자
  • 승인 2017.03.17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복리 주거환경개선비 지원 방안 수용, 공사 돌입...2034억 투입 친환경 에너지타운으로 조성

[제주일보=김현종 기자] 양돈장 이설 문제로 착공이 지연됐던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 조성사업이 첫 삽을 떴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지난 16일 제주시 구좌읍 동복리가 임시총회를 열고 제주도로부터 양돈장 이설 비용을 마을 주거환경개선비(50억원 이내, 가구당 1500만원)로 지원하는 방안을 수용해 환경자원순환센터 공사에 동의하기로 결정함에 따라 17일 공사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제주도는 환경자원순환센터 공사 현장사무소를 짓기 위해 필요한 건축 자재를 반입하고 있는 가운데 그동안 공사가 지연된 점을 감안해 공기를 최대한 단축한다는 방침이다.

제주도는 당초 지난해 12월 환경자원순환센터 공사에 들어갈 예정이었지만 동복리 주민들이 2014년 4월 사업 유치 당시 협약서에 명시한 ‘양돈장 이설’을 선행할 것을 요구하며 공사에 반대해 왔다. 협약 체결 당시 당사자인 양돈장 대표를 배제한 점이 문제가 됐다.

김양보 제주도 환경보전국장은 “환경자원순환센터는 최신식 친환경시설을 갖춘 친환경 에너지타운으로 조성될 예정”이라며 “동복리 주민들의 이해와 도민들의 관심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한편 환경자원순환센터는 신규 광역폐기물 처리시설로 사업비 2034억원을 투입해 2019년까지 동복리 산 56-34번지 26만7095㎡부지에 최신식 매립시설과 소각시설을 조성한다.

가연성 생활폐기물의 매립 제로화 및 100% 소각을 실현하는 친환경 폐기물 처리체계가 가동되고, 소각할 때 발생하는 열로 전기를 생산해 연간 106억원의 수익을 올릴 전망이다.

김현종 기자  tazan@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