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공 지연 환경자원순환센터 '숨통'...동복리 동의
착공 지연 환경자원순환센터 '숨통'...동복리 동의
  • 김현종 기자
  • 승인 2017.03.17 0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 찬반투표 결과 '양돈장 이설 비용 마을 지원' 道 제안 수용...17일 공사 들어가 속도 낼 전망

[제주일보=김현종.고선호 기자] ‘양돈장 이설’ 협약 이행에 발목이 잡혔던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 착공에 숨통이 트였다.

제주시 구좌읍 동복리는 16일 오후 마을 내 전천후게이트볼장에서 마을총회를 열고 제주특별자치도의 마을 지원 제안 등을 수용해 환경자원순환센터 착공에 동의하기로 결정했다.

이날 총회에서 제주도가 제안한 양돈장 이설 비용 등을 마을에 지원하는 방안에 대한 수용 여부와 그에 따른 환경자원순환센터 17일 착공 동의 여부를 놓고 주민 328명이 찬반 투표를 실시한 결과 찬성 205표와 반대 118표, 무효 5표 등으로 잠정 집계됐다.

제주도의 제안에는 착공 후에도 양돈장 이설을 계속적으로 추진한다는 내용과 함께 양돈장 전담 단속인원 배치와 지도 점검 강화, 악취 실태 조사와 모니터링 강화 등이 포함돼 있다.

이에 따라 제주도는 곧바로 환경자원순환센터 착공해 공사에 속도를 낼 방침이다.

당초 환경자원순환센터는 내년 5월 매립장 완공을 목표로 지난해 말 착공 예정이었지만 양돈장 협약 이행 문제로 착공이 지연된 결과 목표 시점에 완공될 지 불투명한 상황이다.

만약 환경자원순환센터가 제때 완공되지 못할 경우 최근 쓰레기 급증에 따라 봉개동 매립장의 만적 시기가 빨라질 것으로 예상되면서 제주시지역 일대 쓰레기 대란이 우려되고 있다.

그 동안 동복리 주민들은 2014년 환경자원순환센터를 유치할 당시 협약서에 마을 내 양돈장 이설이 명시된 만큼 공사 돌입에 앞서 양돈장 이설이 선행돼야 한다는 입장을 보여 왔다.

앞서 지난달 28일 동복리는 제주도 제안에 따른 환경자원순환센터 착공 동의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마을총회를 열었지만 주민 의견이 엇갈리면서 합의점을 도출하지 못했다. 이달 2일에는 제주도가 착공을 시도했지만 반대 주민들이 공사 현장을 막아서면서 무산됐다.

한편 동복리 일부 주민들은 강력한 반대 목소리를 내는가 하면 해당 양돈장 대표는 최근 행정의 허위사실 유포와 명예 훼손 등을 주장하며 반발하고 있어 또 다른 갈등도 우려되고 있다.

김현종 기자  tazan@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