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북공업단지 레미콘 공장 추가 승인…갈등 사태 본격화
화북공업단지 레미콘 공장 추가 승인…갈등 사태 본격화
  • 고선호 기자
  • 승인 2017.02.16 1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시, 법적 강제성 없어 주민 공람 절차 안 거쳐…주민들, 비대위 구성 등 본격 행보 돌입

[제주일보=고선호 기자] 제주시 화북동 주민들이 화북공업단지에서 운영되고 있는 레미콘 공장의 이전을 수년째 요구하고 있는 가운데 또 다시 신규 레미콘 공장 설립이 추진돼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다.

제주시는 지난해 12월 6일 화북공업단지 내에 믹서시설 등을 포함해 3개동(200㎡) 규모의 레미콘 공장 신설을 승인했다.

그러나 화북공업단지에는 이미 레미콘 공장 2곳이 운영되고 있으며, 주민들은 수년전부터 소음과 분진 등을 이유로 이전을 요구하고 있는 상태다.

사정이 이러한데도 제주시는 레미콘 공장 신설과 관련해 강제사항이 아니라는 이유로 주민의견 수렴 절차를 진행하지 않고 승인을 허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주민들은 수년째 공장 이전을 요구하고 있는 상황에서 법적 강제성이 없다는 이유로 주민들에게 알리지 않고 공장 신설을 승인한 것은 주민들을 무시한 처사라고 반발하고 있다.

또 공장 예정지 인근에 아파트와 학교 등이 위치해 있어 소음과 악취는 물론 날림먼지로 인한 건강상 피해를 우려하고 있다.

이 때문에 주민들은 지난 15일부터 공장 건설 반대 현수막을 내걸고 반대대책위원회 구성에 나서는 등 본격적인 반대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에 대해 제주시는 “화북공업단지는 준공업지역으로 분류됨에 따라 환경영향평가 대상에서 제외되기 때문에 해당 절차를 거치지 않았다”며 “주민공람 등의 의견수렴 절차 역시 해당 법령에 의해 강제되는 사항이 아니기 때문에 실시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장성천 화북동주민자치위원장은 “공장 신설과 관련해 주민 의견을 수렴하지 않은 것은 문제”라며 “비대위를 구성하는대로 본격적인 반대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고선호 기자  shine7@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