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당선인 "4·3의 아픈 역사, 국가가 따뜻하게 보듬겠다"
윤석열 당선인 "4·3의 아픈 역사, 국가가 따뜻하게 보듬겠다"
  • 현대성 기자
  • 승인 2022.04.03 1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3일 "4·3의 아픔을 치유하고 상흔을 돌보는 것은 우리의 책임"이라며 "아픈 역사를 국가가 보듬겠다"고 강조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3일 제주4·3평화공원에서 열린 제74주년 4·3희생자추념식에 참석해 "우리는 4·3의 아픈 역사와 한 분 한 분의 무고한 희생을 기억하고 있다. 억울하단 말 한 마디 하지 못 하고 소중한 이를 잃은 통한을 그리움으로 견뎌온 도민과 제주의 역사 앞에 숙연해진다"며 "4·3 희생자들과 유가족들의 온전한 명예 회복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피력했다.

윤 당선인은 이어 "4.3의 아픔을 치유하고 상흔을 돌보는 것은 4.3을 기억하는 바로 우리의 책임이며 화해와 상생, 미래로 나아가기 위한 대한민국의 몫"이라며 생존 희생자들의 아픔과 힘든 시간을 이겨내 온 유가족들의 삶과 아픔도 국가가 책임있게 어루만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당선인은 이어 "과거는 우리가 바꿀 수 없지만 미래는 우리가 함께 만들어 갈 수 있다는 믿음이 비극에서 평화로 나아간 4.3 역사의 힘이라고 생각한다"며 "이곳 제주4.3평화공원이 담고 있는 평화와 인권의 가치가 널리 퍼져 나가 세계와 만날 수 있도록 새 정부에서도 노력하겠다"고 역설했다.

윤 당선인은 또 "지난 2월 제가 이곳을 찾았을 때 눈보라가 쳤다. 오늘 보니 제주 곳곳에 동백꽃과 많은 아름다운 꽃들이 만개했다. 완연한 봄이 온 것"이라며 "여러분 한 분 한 분의 가슴에도 따뜻한 봄이 피어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을 마쳤다.

현대성 기자  cannon@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