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대통령, 4·3추념식 후 SNS에 ‘영모원’
文 대통령, 4·3추념식 후 SNS에 ‘영모원’
  • 변경혜 기자
  • 승인 2020.04.03 1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해와 상생, 용서의 상징 평가…이것이 4.3정신
‘4·3특별법 불발’ 책임공방 겨냥에 일침

문재인 대통령은 72주년 제주4·3 추념식을 마치고 청와대로 복귀한 뒤 SNS를 통해 화해와 상생의 상징이 된 ‘영모원’의 글귀를 소개하며 4·3의 정신이라고 강조했다.

4·3추념식을 전후해 벌어지고 있는 ‘4·3특별법 개정 불발이 누구 책임이냐’는 정치적 논쟁을 겨냥한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오늘 72주년 제주 4·3희생자 추념식에 참석한 후 애월읍 하귀리에 있는 ‘영모원’을 참배했다”라며 “‘영모원’은 하귀리 출신 독립유공자, 호국영령, 4·3 희생자들을 함께 추모하는 화합의 추모공간”이라고 전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2003년에 ‘위국절사 영현비’ ‘호국영령 충의비’ ‘4·3희생자 위령비’, 3개의 비석이 함께 제막되었는데, 그 비석들 뒷면에 감동적인 글들이 새겨져 있다”라고 설명하며 “‘4·3희생자 위령비’의 뒷면 비문이 특히 가슴을 울리는데, 이런 구절이 있다. ‘지난 세월을 돌아보면 모두가 희생자이기에 모두가 용서한다는 뜻으로 모두가 함께 이 빗돌을 세우나니 죽은 이는 부디 눈을 감고 산 자들은 서로 손을 잡으라’ 이것이 4·3의 정신일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언제 한번 들를 기회가 있다면 전문을 읽어보시기 바란다”며 영모원의 의미를 재차 강조했다.

변경혜 기자  bkh@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