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 진상규명·명예회복’ 문재인 정부의 ‘역사적 소명’
‘4·3 진상규명·명예회복’ 문재인 정부의 ‘역사적 소명’
  • 고경호 기자
  • 승인 2019.04.03 1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일 4·3평화공원서 ‘제71주년 4·3희생자추념식’ 거행
이낙연 국무총리 참석…“특별법 개정 국회 협의” 약속
제71주년 제주4.3희생자 추념식 추념사를 읊고 있는 이낙연 국무총리. 임창덕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는 3일 4·3 진상 규명과 명예 회복이야말로 문재인 정부의 ‘역사적 소명’임을 다시 한 번 강조하고 4·3의 완전한 해결을 도민들에게 약속했다.

이 총리는 이날 행정안전부 주최, 제주특별자치도 주관으로 제주4‧3평화공원에서 ‘다시 기리는 4·3정신, 함께 그리는 세계평화’를 주제로 거행된 제71주년 4·3희생자추념식에 참석해 “문재인 정부는 제주도민들이 ‘이제 됐다’고 할 때까지 4·3의 진실을 채우고, 명예를 회복하는 데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 총리는 이날 추념사를 통해 “희생자 유해를 발굴하고, 실종자를 확인하고, 생존 희생자와 유가족에 대한 지원도 확대하겠다”며 4·3의 완전한 해결을 약속했다.

그는 이와 함께 완전한 4·3 해결을 위한 핵심 과제인 4·3특별법 개정안의 국회 처리가 지연되는 것과 관련해 “국가 트라우마 치유센터 설립과 배·보상 등 입법을 필요로 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국회와 협의해 정부 생각을 제시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총리는 71년 전 4월을 거론한 후 “불의한 권력도, 풍화의 세월도 4·3의 진실을 덮지 못했다. 시인과 소설가와 화가들이 4·3의 진실을 은폐와 왜곡의 늪에서 끄집어냈고, 학생과 시민과 학자 들이 탄압을 무릅쓰고 4·3의 진상 규명과 명예 회복을 요구했다”고 되짚었다.

그는 이어 “마침내 2000년 4·3특별법과 제주4·3위원회가 만들어지면서 진상 규명과 명예 회복, 유해 발굴과 유적지 복원이 시작됐고, 2003년 당시 노무현 대통령은 대한민국 대통령으로는 처음으로 국가 권력의 잘못을 인정하고 공식 사과했다”고 덧붙였다.

이 총리는 이날 정부를 대표해 4·3 영령들에게 헌화하고 분향했다.

추념식에는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이정미 정의당 대표 등 여야 5당 지도부도 참석했다.

제주에선 원희룡 도지사와 김태석 도의회 의장 및 도의원, 강창일·오영훈·위성곤 국회의원, 송승문 제주4·3희생자유족회장 및 회원, 4·3 관련 기관·단체 관계자, 도민 등 1만여 명이 자리했다.

추념식은 4·3 영령들의 억울함과 생존수형인 18명의 공소기각 판결을 형상화한 퍼포먼스 ‘벽을 넘어’로 시작해 도올 김용옥 선생의 ‘제주평화선언’ 낭독, 배우 유아인·서울 고등학생·강원도 교사·충북 노근리사건 유족 등 전국 대표 6인의 ‘71년의 다짐’ 발표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특히 이날 추념식장은 4·3후유장애인인 김연옥 할머니의 외손녀 정향신씨(23)가 4·3 당시 가족을 잃고 평생 한을 품고 살아온 할머니의 사연을 낭독하는 과정에서 눈물바다로 변했다.

이후 영화 ‘귀향’의 주인공인 재일교포 4세 배우 강하나와 백지웅군(도남초 5년)이 ‘고향의 봄’을 불렀고, 가수 안치환과 4·3유족합창단, 제주도립합창단, 제라진어린이합창단 등 250여 명이 ‘잠들지 않는 남도’를 합창하면서 추념식의 마지막을 장식했다.

고경호 기자  kkh@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