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정의로운 판결...정부·국회 화답해야"
[종합] "정의로운 판결...정부·국회 화답해야"
  • 홍성배·김현종·변경혜·고경호 기자
  • 승인 2019.01.17 18: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지법 '4·3수형인 무죄' 판결에 도민사회-지방·중앙정치권 등 일제히 환영 목소리
현대사 정의 확립 기준 마련 등 평가...4·3특별법 처리 비롯한 완결 해결 요구 잇따라

17일 제주지방법원의 ‘43수형인 무죄판결에 대해 각계 도민사회는 물론 지방중앙 정치권이 일제히 환영했다.

이번 판결의 의미를 짚고 43 완전 해결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잇따랐다.

이날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선고 공판 전 법정 앞에서 43수형인들을 만나 그동안 고생이 너무 많았다고 격려했다.

이석문 도교육감은 입장문을 내고 역사교과서에 4·3수형인들의 진실이 진실로 채워지고, 70년의 한()과 기다림은 정의의 상징으로 기억될 것이라고 말했다.

제주지역 강창일·오영훈·위성곤 국회의원은 이번 판결로 과거사 해결의 새로운 원칙을 만들어 낸 4·3을 넘어 한국 현대사의 정의를 확립하는 중요한 기준이 마련됐다“4·3특별법 전부 개정안의 국회통과를 위한 논의 속도를 높이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과 바른미래당, 정의당 중앙당도 나란히 환영 논평을 냈다.

각 당 대변인은 늦고 늦었지만 온당하고 정의로운 판결”, “왜곡된 역사를 바로잡은 재판”, “4·3항쟁의 진실을 규명하는 것이 곧 국가의 정의를 바로 세우는 길이라고 평가한 후 4·3특별법 개정안 처리를 포함해 4·3 해결에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자유한국당은 이번 판결을 존중한다. 공정한 사법권 운영의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제주도의회 4·3특별위원회는 이젠 검찰이 나서 나머지 수형인들의 명예도 회복시켜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민주당 도당은 “43특별법 개정안의 조속 처리야말로 대한민국 현대사의 오점으로 남은 비극사의 진상을 규명하는 시발점이라고 강조했다.

바른미래당 도당은 “43특별법 개정의 명분은 더욱 뚜렷해졌다며 국회에 법안 심사에 착수할 것을 요구했다.

제주4·3 70주년 기념사업위원회와 제주4·3연구소는 “4·3특별법 개정안을 처리하는 등 이제 정부와 국회가 화답해야 한다“4·3 당시 군사재판과 일반재판으로 수감됐던 3457명의 인간으로서 존엄과 가치를 회복시켜야 한다고 주문했다.

홍성배·김현종·변경혜·고경호 기자  tazan@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