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 선순환·농산어촌 활성화 방안 수립
일자리 선순환·농산어촌 활성화 방안 수립
  • 홍수영 기자
  • 승인 2018.06.24 1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균형발전계획(안) 2018~2022’ 용역의 중간보고회 및 세미나 개최

[제주일보=홍수영 기자] 오는 2022년까지 지역인재와 일자리를 선순환하는 체계를 만들고 농업유산관리지원 직불제 등을 통해 농산어촌을 활성화하는 계획이 수립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지난 22일 제주도청 탐라홀에서 제주연구원에 의뢰해 수행 중인 ‘제주도 균형발전계획(안) 2018~2022’ 용역의 중간보고회 및 세미나를 개최했다. 용역은 제주지역 발전 방향을 제시하는 최상위 종합계획인 정부의 ‘국가균형발전 5개년 계획(2018~2022)에 반영하기 위해 진행되고 있다.

주요 내용을 보면 도내 공공 교육·의료·육아보육서비스 시설 50% 이상이 제주시 동지역에 편중됐다. 사회노인복지서비스 시설도 제주시 동지역에 87곳이 운영중인 반면 읍면지역의 경우 8~10곳에 그쳤다.

이 같은 불균형을 해소하고 제주도민이 주도하는 공존과 청정의 균형도시를 조성하기 위한 9대 핵심과제별 실천과제가 계획됐다.

9대 핵심과제는 ▲지역인재-일자리 선순환 교육체계 ▲지역자산을 활용한 특색있는 문화·관광 ▲기본적인 삶의 질 보장을 위한 보건·복지체계 구축 ▲매력있게 되살아나는 농산어촌 ▲도시재생 뉴딜 및 중소도시 재도약 ▲인구감소지역을 거주강소지역으로 ▲혁신도시 시즌2 ▲지역산업 3대 혁신 ▲지역 유휴자산의 경제적 자산화 등이다.

세부추진계획으로는 2022년까지 농가소득을 6135만여 원으로 끌어올리는 등 농산어촌 활성화를 위해 산란계 동물복지축산농장 조성, 창의마을 조성, 생태관광지역 지정 및 육성, 제주 농업유산관리지원 직불제 운영, 청년 농업인 인큐베이팅 농장 지정 및 지원 등의 사업이 계획됐다. 또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와 관련, 태양광재활용센터 구축기반 조성사업 등도 제안됐다.

지역 맞춤형 우수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국제인재개발원을 설립·운영 등을 추진하고 지역문화 성장 및 관광거점 육성 등을 위해 남북교차문화관광 추진, 국제 인권평화관 설립, 야간문화관광지구 조성 등이 계획됐다.

도민 삶의 질 향상 방안으로는 읍면지역 초등학교 통학버스 운영 지원, 성수기 긴급 이동을 위한 항공권 확보 지원 등이 제시됐다.

이와 함께 제주자산관리신탁공사를 설립하고 유휴자산을 활용해 임대주택 5000호를 건설하는 목표도 수립됐다.

홍수영 기자  gwin1@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