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제주군 60주년 타임캡슐'을 기억하며
'남제주군 60주년 타임캡슐'을 기억하며
  • 뉴제주일보
  • 승인 2018.06.11 1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상헌.서귀포시 기획예산과장

[제주일보] 매년 6월 10일은 국가적으로는 6‧10민주항쟁기념일이다. 필자의 기억 속에는 ‘남제주군 60주년 타임캡슐’을 성산일출봉 기슭에 매설한 지 12년이 되는 날이기도 하다.

2006년 7월 1일 제주특별자치도가 출범하면서 제주도는 기존 도와 4개 시·군 체제에서 특별자치도와 2개 행정시로 개편됐다. 이에 남제주군이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됐으며, 과거 남제주군의 모습을 후대에 전해 주고자 타임캡슐을 기획하게 됐다.

그런데 이날을 기억하고 타임캡슐을 매설한 취지를 아는 분들이 많지 않은 것 같다. 당시 실무자인 필자는 과거의 기억을 되살리면서 이를 시민들에게 알리고자 한다.

당시 남제주군이란 역사를 어떻게 후세에 기억될 수 있도록 할 것인가 치열하게 고민했다. 결론적으로 남제주군 타임캡슐을 매설토록 정책결정을 했다. 우선 자문회의를 구성하고 타임캡슐 봉입 수장품은 공모를 거쳐 남제주군의 모습, 시민생활, 사회, 문화 등을 대표할 수 있는 품목과 역사, 산업, 사회적유산 등으로 선정했다. 그 결과 7개 분야 702개 품목과 함께 남제주군의 진솔한 삶과 따뜻한 애정이 타임캠슐 내에 담기게 됐다. 자문회의는 개봉일자를 100년 후인 2106년 6월 10일로 결정했다. 타임캡슐이 매설된 지 올해로 12년이 됐고 앞으로 88년 후 개봉될 것이다.

향후 후손들의 손에 의해 개봉되면 남제주군 60주년 타임캡슐은 남제주군의 역사와 전통,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전해주는 가교가 될 것이다.

남제주군 타임캡슐이 긴 세월 동안 소중한 자료들을 간직하면서 남제주군이 이 땅에 존재했음을 알리고 후세들에게 선조들의 지혜와 삶의 모습들을 전하는 메신저 역할을 기대해본다. 시민들께서도 성산일출봉 방문 시에는 꼭 한 번 들러보시길 권유해본다.

뉴제주일보  webmaster@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