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대통령 “한반도 비핵화-평화체제 구축 중단될 수 없다”
文 대통령 “한반도 비핵화-평화체제 구축 중단될 수 없다”
  • 변경혜 기자
  • 승인 2018.05.27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차 남북정상회담결과 발표…북미정상회담‧남북고위급회담‧이산상봉 예정대로

[제주일보=변경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판문점선언 한 달 만인 27일 전날 전격적으로 이뤄진 2차 남북정상회담에 대해 “우리 두 정상은 6.12 북미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이뤄져야 하며, 한반도의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체제를 위한 우리의 여정은 결코 중단될 수 없다는 점을 확인하고 이를 위해 긴밀히 상호협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2차 남북정상회담 결과에 대해 이같이 발표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4월의 역사적 판문점회담 못지않게 친구간의 평범한 일상처럼 이루어진 이번 회담에 매우 큰 의미를 부여하고 싶다”며 “남북은 이렇게 만나야 한는 것이 제 생각”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양측이 직접적인 소통을 통해 오해를 불식시키고, 정상회담에서 합의해야할 의제에 대해 실무협상을 통해 충분한 사전 대화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며 “김 위원장도 이에 동의했다”고 말했다.

6‧12 북미정상회담은 예정대로 개최되며 이를 위해 오는 6월1일 남북고위급회담도 개최될 것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지난 4‧27판문점 선언의 합의 이행에 대해서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군사적 긴장완화를 위한 군사당국자 회담과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적십자 회담을 연이어 갖기로 합의했다”며 “양 정상은 이번 회담이 필요에 따라 신속하고 격식없이 개최된 것에 큰 의미가 있다고 평가한다”고 말했다.

변경혜 기자  bkh@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