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이크 걸린 제주신항만, ‘내년 기약’
브레이크 걸린 제주신항만, ‘내년 기약’
  • 홍수영 기자
  • 승인 2018.04.08 1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수산부, ‘제주신항만 건설 기본계획 재고시’ 논의 연말에 진행하기로 계획 변경

[제주일보=홍수영 기자] ‘제주 신항만의 조기 개항’이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사항이자 100대 국정과제로 선정되며 사업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를 모았으나 첫 단추도 꿰지 못하고 있다.

중국발 한국 단체여행 금지로 인해 크루즈 산업이 침체기에 빠지면서 기본계획 고시를 위한 정부 부처 간 협의도 연말로 연기돼 제주 신항만 건설사업은 사실상 내년을 기약하게 됐다.

8일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해수부는 ‘제주 신항만 건설 기본계획 및 예정지역 지정’을 재고시하기 위한 기획재정부와의 협의를 오는 12월 즈음 진행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이는 2016년 말 기재부의 요청으로 제주 신항만 기본계획 고시를 보류한 이후 지난해 사드 (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태의 여파로 중국정부가 한국 단체여행을 금지하면서 제주기항 크루즈 운항 중단이 장기화된 데 따른 것이다.

해수부는 당초 지난해 기재부와 제주 신항만 논의를 진행할 계획이었으나 조기 대선 실시 등 중앙정치 일정 변동까지 맞물리면서 협의 일정을 잡지 못하고 있었다.

결국 해수부는 현재 실시하고 있는 ‘신항만 기능 재정립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 결과를 놓고 기재부와 협의를 진행할 때 제주 신항만 기본계획 고시 문제도 함께 논의하기로 계획을 수정했다.

즉 새만금신항 등 전국 10개 신항만을 대상으로 한 기본계획을 12월에 고시하면서 제주 신항만 기본계획도 재고시를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최근 이와 관련해 제주 신항만 등에 대한 수요조사를 실시한 결과 사업 추진에 대한 타당성을 재확인했으나 제주기항 크루즈 운항의 정상화 시기가 불투명하기 때문에 연기가 불가피하다는 설명이다.

이처럼 제주 신항만 사업의 표류가 장기화되면서 사업 추진 동력을 잃고 있는 데 따른 우려가 커지고 있다.

해양수산부 관계자는 “현재 중국과의 외교문제 등을 한치 앞도 예측하기 힘든 상황이어서 제주기항 크루즈 운영의 정상화 시점을 장담할 수 없다”며 “이에 따라 제주 신항만 기본계획 고시에 대한 논의는 전국 신항만 기본계획 고시와 함께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홍수영 기자  gwin1@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