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단체장들 목소리가 ‘행정의 길’이다
제주시 단체장들 목소리가 ‘행정의 길’이다
  • 뉴제주일보
  • 승인 2018.03.08 1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일보] 제주시가 지난 7일 지역 사회단체장들과 시정현안에 대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그 결과 아니나 다를까 대부분 참석자들이 이구동성으로 축산악취 문제를 거론했다. 이번 토론회에는 제주시 지역 농·수·축산 등 1차 산업과 문화·관광·체육, 사회복지 등 다양한 분야의 단체장 10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은 평소 생활하는 과정에서 느끼는 불편사항이나 제주시에 바라는 사항들을 허심탄회하게 털어 놨다. 이날 토론회에서 한 참석자는 한림읍 협재·금능 해수욕장의 용천수가 오염될 경우 해수욕장 이용객들이 피부병에 걸릴 우려가 있는 만큼 정기적인 수질검사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상당수 단체장은 축산악취는 내뿜는 양돈장에 대한 악취관리지역 지정을 요구했다. 봉개동에서 참석한 한 단체장은 봉개동 쓰레기 매립장에 대해서도 악취관리지역 지정을 건의했다. 이밖에 중산간 마을에 운행 중인 버스의 소형화를 주문한 경우도 나오는 등 참석자들은 평소 자신들이 느끼는 생각들을 진솔하게 표명했다. 제주시는 이번 토론회에서 제기된 문제들을 시정에 적극 반영해 나가겠다는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토론회에서도 참석자들이 한목소리로 제기한 문제는 다름 아닌 축산악취관리지역 지정문제다. 이 문제는 어제오늘 나온 게 아니다. 제주도는 지난 1월 중순 ‘악취관리지역 지정계획'수립에 따른 지역별 설명회를 가졌다. 제주에서 양돈장이 가장 많은 한림을 시작으로 서귀포까지 이어졌다. 이 설명회는 악취발생이 심한 양돈장을 악취관리지역으로 지정하는 이유와 목적 등을 지역주민과 이해 당사자에게 설명하고 이해를 구하는 행사다. 제주도는 설명회를 마친 뒤 악취관리지역 고시를 마무리할 계획이었다. 악취 없는 양돈장과 지역주민이 상생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든다는 복안이었다. 그런데 그게 틀어졌다. 막판 악취관리지역 지정에 따른 접수민원 479건 중 99.6%인 477건이 악취관리지역 지정을 유보하거나 재검토해달라는 집단민원 때문이다.

당장 오는 6월 지방선거를 치러야 하고, 나아가 원희룡 현 지사의 재출마가 확실한 상황에서 이 같은 집단민원은 분명 거절하기 어려운 압력임이 분명하다. 그래도 제주도가 악취관리지역 지정 제도시행 취지 자체를 거부해서는 안 된다. 실제 제주도가 지난연말 제주지역 양돈장 50곳에 대한 2차 악취 조사 결과 100% 기준치를 초과했다. 1차 조사 결과까지 한다면 기준치를 초과한 양돈장은 100곳에 육박한다. 따라서 기준을 초과한 악취를 발생하는 양돈장을 ‘특별관리’하는 것은 당연하다. 그게 지방정부의 책무이기 때문이다. 이번 제주시가 주최한 사회단체장 간담회에 참석한 100명의 자생단체장들의 목소리는 지방정부인 제주도가나가야 할 방향을 제시한 나침반이다. 제주도는 망설임 없이 이들의 건의를 수용하고 시행해야 한다.

뉴제주일보  webmaster@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