쇠퇴지역 5곳 도시재생 ‘말잔치’로 끝나선 안 돼
쇠퇴지역 5곳 도시재생 ‘말잔치’로 끝나선 안 돼
  • 뉴제주일보
  • 승인 2018.01.30 1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일보] 서귀포시 원도심을 비롯해 제주도내 쇠퇴지역 5곳을 대상으로 한 도시재생 활성화 추진전략이 마련됐다. 해당 지역주민들의 관심이 뜨겁다. 제주도는 그제(29일) 오후 도시재생위원회 회의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의 ‘제주도 도시재생 전략계획안’을 수정 통과시켰다. 이날 마련된 도시재생전략계획안은 서귀포시 도심권과 제주시 한경면, 구좌읍, 서귀포시 성산읍, 대정읍 등 5곳을 대상으로 도시재생 활성화 추진전략을 수립한다는 내용이다.

제주도는 이날 통과된 도시재생전략계획안을 공고한 뒤 오는 3월부터 권역별 도시재생 기본구상을 바탕으로 세부사업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현재까지 드러난 대략적인 제주도의 구상안은 제주시 동부권은 지역자원과 청정에너지를 연계한 신성장 거점지역으로 육성하는 한편 서부권은 역사문화 중심의 공동체 복원 및 전원형 귀촌도시로 조성된다. 이어 서귀포시 구도심권은 도시 중심성 및 문화예술관광도시 기반 강화에 동부권은 친수공간 기능 강화에 서부권은 지역중심산업 고도화 및 역사·문화·교육·명품 도시기능 강화 등을 중심으로 도시재생사업이 추진될 전망이다.

도시재생은 인구의 감소 주거환경의 노후화 등으로 쇠퇴하는 도시를 경제적·사회적·물리적·환경적으로 활성화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도시재생은 이미 선진국에선 다양한 방식으로 추진되면서 실제 그 결실을 거두고 있다. 그런데 제주지역의 경우 제주시 원도심을 중심으로 수년째 도시재생사업 얘기가 나오고 있지만, 현재까지 드러난 상황은 신통치 않다. 지역주민들의 낮은 참여의식과 기득권을 가진 일부 주민들의 거부감이 사업의 발목을 잡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다 미숙한 행정도 한 몫 했다.

이번에 제주도가 선정한 5곳은 인구 감소 추세, 사업체수 변화, 20년 이상 노후 건축물 비율을 비롯해 사업 실현가능성, 지역균형 발전 등을 고려해 선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제주에서 제주시 집중은 갈수록 심화되고 있다. 특히 제주시 동지역 집중은 한계를 넘었다. 이 때문에 제주지역 균형발전은 심각한 위기상황을 맞고 있다. 다행인 점은 최근 타지방에서 전입하는 인구가 늘면서 이들 가운데 상당수가 제주시가 아닌 읍·면 지역에 생활의 토대를 마련하고 있지만 아직은 역부족이다.

이번에 선정된 곳은 제주의 균형발전이라는 측면과 말 그대로 ‘쇠퇴한 지역’을 살린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제주도가 이번에 마련한 계획의 실체는 그대로 ‘전략계획안’이다. 앞으로 주민설명회 등을 통해 구체적인 사업의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 또 이를 토대로 사업추진 일정 등도 제시될 것으로 전망된다. 제주에서도 그동안 거창한 내용으로 포장된 계획이 발표된 뒤 흐지부지된 도시계획이 한둘이 아니다. 제주도는 이 사업이 중단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행정력을 모아야 한다. 주민들의 기대가 크다.

뉴제주일보  cjnews@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