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수급기본계획 실효성 확보해야
전력수급기본계획 실효성 확보해야
  • 홍수영 기자
  • 승인 2018.01.24 1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일보=홍수영 기자] 제주지역의 성장통이 끊이지 않고 있다. 최근 몇 년간 이어진 인구 및 관광객 급증과 개발 열풍으로 인해 도민 생활과 밀접한 쓰레기, 하수도 등 모든 기반시설에 과부하가 걸린데 이어 전력수급에도 비상이 걸렸다.

정부가 지난해 말 발표한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을 보면 제주지역의 전력소비량은 가파른 상승세를 그리고 있다. 지난해만 해도 전년도보다 5.9% 증가했으며, 최근 5년간 증가율은 5%에 달한다. 전국 평균 증가율 1.8%를 감안하면 꽤 우려되는 수준이다.

문제는 이런 증가세가 앞으로도 쉬이 수그러들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는 점이다.

제주의 최대전력은 오는 2031년까지 연 평균 3.2%씩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는 2015년 제7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서 예측한 2.8%보다 0.4%포인트 오른 것이다.

다행히도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러한 제주 전력수급문제의 시급성을 인식, 제3 해저연계선의 조기 준공과 LNG발전소의 추가 건립 계획을 마련했다.

특히 신재생에너지 공급능력을 현재보다 갑절 이상 늘려나갈 계획이다. 계획대로 추진될 시 2031년에는 신재생에너지가 제주 전력공급의 70% 이상을 책임지게 된다.

제주가 섬이라는 지리적 특성상 전력 자급률을 끌어올리겠다는 궁극적인 방향성에는 공감하지만 한편으로는 계획의 실효성에 의문이 든다.

전문가 등에 따르면 풍력발전 등 신재생에너지는 아직까지 균일한 전력생산에 한계를 보이고 있고 이로 인해 상대적으로 전기의 질이 낮은 실정이다.

또 신재생에너지를 통해 도민들이 걱정 없이 쓸 수 있을 정도의 전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결국 해상풍력발전 사업추진이 뒷받침이 돼야 하는데 현재 관련 사업들은 환경훼손 논란 등에 부딪히며 난항을 겪고 있다.

제주도정은 정부의 전력수급기본계획이 실효성을 가질 수 있도록 카본프리아일랜드 정책, 지역 특성 등을 반영한 장·단기 대책 마련에 나서야 할 이유다.

홍수영 기자  gwin1@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