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영훈 부의장 “교육부, 현장실습 전수조사 즉각 시행을”
오영훈 부의장 “교육부, 현장실습 전수조사 즉각 시행을”
  • 변경혜 기자
  • 승인 2017.11.30 1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 정책위서 현장실습생제도 집중 제기…정부, 엄중한 상황 제대로 인식해야
‘특성화고 정책간담회’ 참석 학생들 “제2, 제3의 민호 만들지 말라” 한목소리

[제주일보=변경혜 기자]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원회 부의장인 오영훈 의원(제주시을)은 30일 당 정책조정회의에서 “교육부를 비롯 관계당국은 지금 당장 현장실습생에 대한 심층조사를 포함하는 현장실습전수 실태조사를 시행해야 한다”며 “이 과정에서 문제가 있다면 즉각 학교복귀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교육부의 더욱 적극적인 조치를 촉구했다.

이날 국회 원내대표 회의실에서 열린 회의에서 오 의원은 먼저 고(故) 이민호군을 애도한 뒤 “지난 24일 우원식 원내대표를 비롯 당 소속 4명의 국회의원이 민호군의 사망현장인 해당 작업장 현장과 빈소를 방문한 다음날인 25~26일에도 일부 산업체에서는 현장실습생들의 주말특근까지 시킨 것으로 밝혀졌고 지난 16일 발생한 안산에서는 현장실습생이 투신해 중태인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고 최근 속속 드러나고 있는 특성화고 현장실습의 문제를 강조했다.

이어 오 의원은 “이는 교육부를 비롯 관계당국이 현재의 엄중한 상황을 전혀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라며 “소위 산학일체형도제학교 도입 등의 취업률 중심의 정책에 대한 전면전환 의지를 보여줘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오 의원은 “이번만큼은 특성화고 학생들의 고통과 설움의 고리를 끊겠다는 각오로 근본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며 “우리당도 직업교육훈련촉진법과 초중등교육법 등 관련법을 전면개정하는 방안을 조속히 마련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오 의원은 이와함께 이날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당 을지로위원회와 함께 정부관계자들을 참석시킨 가운데 ‘특성화고 정책간담회’를 이어나갔다. 참석의원 일부는 소속 상임위가 교문위라며 지난 8월 확정된 개선안이 현장에서 지켜지지 않고 있는 점에 대해 먼저 사과했고 특성화고 학생들은 “제2의, 제3의 민호가 나오지 않도록 제도를 고치고 관리도 철저하게 해달라”고 요구했다. 이어진 비공개 간담회에서는 표준협약서의 노동시간 특례 개정과 실습현장의 근로감독, 산재발생여부, 고용주의 위법사실 여부 등에 대해 집중 논의된 것으로 알려졌다.

변경혜 기자  bkh@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