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커 귀환' 저가 덤핑관광 재현 우려 여전
'유커 귀환' 저가 덤핑관광 재현 우려 여전
  • 정용기 기자
  • 승인 2017.11.20 1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드 보복 후 8개월만 단체관광 '신호탄'
저가관광 차단 대책 시급

[제주일보=정용기 기자] 속보=오는 29일 중국인 단체관광객이 제주를 방문할 예정인 것으로 확인되면서 도내 외국인 단체관광 재개가 본격화 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중국인 저가 단체관광 문제가 재현될 우려가 나오면서 지난 3월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보복 이후 추진돼온 저가관광 차단 대책(11월 13일자 1면 보도)이 시급해지고 있다.

우성덕 뉴화청국제여행사 대표는 20일 “중국 상하이에서 단체관광객 25명이 29일부터 3박4일간 제주를 방문한다”며 “이번 단체방문을 시작으로 유커의 제주방문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번 중국인 단체관광객의 제주 방문은 지난 3월 이후 8개월만이며, 오는 29일 오전 10시쯤 제주에 도착할 것으로 파악됐다. 이번에 방문하는 중국인 단체관광객들은 무비자 입국을 통해 제주를 찾는다. 이들은 자연사박물관, 약천사, 오설록, 테지움 등 도내 주요 관광지를 방문할 계획이다.

도내 중국 인바운드 A여행사 관계자는 “중국 국가여유국이 단체관광비자 허가를 내주지 않고 있는데, 현지에서는 다음 달 단체관광비자 발급이 이뤄질 것으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당초 예상보다 빠르게 중국인 단체관광 재개가 이뤄지면서 고질적인 병폐로 지목돼온 저가덤핑 상품의 난립과 무자격 가이드, 무질서 및 위법행위 등을 차단하기 위한 대책 가동이 시급한 실정이다.

그동안 중국 현지에서 관광객을 모집한 중국 여행사는 여행비용을 도내 여행사에 지급하지 않고 도내 여행사가 중국여행사에 수수료를 내는 기형적인 구조로 운영돼왔다. 도내 여행사는 면세점, 쇼핑센터 등에 관광객을 보내고 이들 업체로부터 수수료를 받아 손실을 메웠다. 이는 쇼핑 위주의 저가 단체관광객 유치 경쟁으로 이어지는 악순환으로 이어졌다.

제주도관광협회 관계자는 “지역경제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지 않는 저가 전세기, 크루즈 상품은 철저하게 배제해야 된다”며 “제주관광 산업의 선순환 구조를 무너뜨리는 행태 개선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지난 6일 뉴화청을 비롯한 도내 관광업계는 간담회를 갖고 제주관광의 질적 성장을 위해서는 자정노력이 절실하다며 자성을 촉구했다. 뉴화청 관계자도 “고부가가치 상품 판매 강화 등을 통해 업계 자정노력에 동참하겠다”는 뜻을 밝혀 실천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정용기 기자  brave@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