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일'의 '인식왜곡'
'한·중·일'의 '인식왜곡'
  • 뉴제주일보
  • 승인 2017.10.31 18: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윤호. 한국영화감독협회 이사장

[제주일보] 영화 ‘군함도’의 개봉과 함께 역사왜곡 문제가 또 다시 제기되었다. ‘왜곡이냐, 과장이냐, 사실이냐?’가 주 논점이다. 특히 군함도(일본명 하시마섬)가 2015년에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되면서 ‘강제징용’은 이제 한·일 관계의 새 쟁점사안으로 떠올랐다. 가뜩이나 사드 문제로 중국과도 어려운 관계인데 일본마저 꼬여가는 느낌이다.

‘한·중·일’ 3국은 가까운 나라다. 지리적 위치뿐만 아니라 역사적으로 많은 부분을 공유하고 서로에게 긴밀하게 영향을 미쳐온 게 사실이다. 가까운 역사로 조선은 일제의 침략과 함께 강제적 지배도 받았고 먼 과거로는 중국의 침략도 받았다. 그러나 고대 중국으로부터 많은 문물과 제도 등을 받아들여 나라를 발전시킨 것도 사실이고 근대에 있어선 일본으로부터 기술을 받아들여 산업한국의 초석을 닦은 것도 사실이다. 그만큼 3국의 관계 증진은 중요하고 미래를 바라볼 수 있는 척도이기도 하다.

최근 일본을 방문해서 TV 뉴스와 시사프로 등을 통해 알고 놀란 점이 있다. 첫째는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 의원총회에서 1977년, 1978년에 걸쳐 이루어졌던 북한의 일본인 납치 문제를 의원들에게 가르치듯 연설했다는 점이다. 또한 미·일 정상회담에서는 일본인 납북자들의 조기석방과 문제 해결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약속을 트럼프 대통령이 직접 했고 그것이 일본 전역에 방송된 점이다. 아베 총리의 외교전 덕분이다. 북한문제에 있어서 미국과 일본이 북한이라는 공동의 적을 둔 확실한 동지관계가 형성된 배경이기도 하다. 그러니 트럼프가 보기엔 아주 나쁜 나라, 북한의 위협을 눈앞에 두고도 아리송한 태도를 보이는 한국을 이해하기가 어려울 것이다. 지구상의 유일한 분단국가를 만들어 이럴 수밖에 없는 우리를 만든 원죄가 있음에도 말이다.

또 한 가지는 중국의 감옥에 스파이 혐의로 체포된 일본인들이 많다는 점이었다. 이 역시 필자로선 처음 아는 사실이었다. 가장 최근의 일은 온천 지질탐사를 하던 일본인들이 무고하게 스파이 혐의를 받고 투옥된 건이다. 이 건으로 여론이 분분한 상태였다.

놀랍게도 한국 관련해선 교과서 역사왜곡 문제를 다루고 있었다. 사례를 살펴보면 ▲한일협정 당시 모든 법적책임을 다 면한다는 조항이 일본 교과서엔 있는데 한국 교과서에는 없다. ▲일본 교과서에는 독도를 한국이 불법점유했다고 기록되어 있는데 한국 교과서에는 법적으로 한국 땅이라 명시되어 있다. ▲일본 교과서엔 위안부 활동이 기록되어 있는데 한국 교과서에는 일본군이 불리한 퇴각시 위안부들을 모두 죽이고 철수하라고 기록되어 있다. ▲‘조선 진출’을 한국 교과서엔 ‘침략’이라고 기술되어 있다 등.

위의 3가지 사항만 보면 일본 언론이 이끄는 여론방향은 북한은 확실한 적이고 중국이나 한국과도 담을 쌓은 태도다. 물론 방송사마다 성향이 다를 수 있고 일부의 의견일 수도 있다. 그러나 확실한 건 일본의 실리외교는 그런 언론의 방향과는 전혀 다를 것이다. 이 같이 외교는 이성적인데 여론은 이웃 나라에 대해 편향될 때가 많다. 이런 현상은 중국과 한국에서도 많이 발생한다. 그럴 때 보면 3국의 언론은 마치 싸움을 붙이는 흥행사 같다. 싸워야 이익이 생기는 사람들처럼 국민들을 자극하고 분노하게 하고 결국 이웃나라, 사람들에 대해서 적대감을 갖게 하고는 언제 그랬냐는 듯 사라졌다 부활하기를 반복한다.

누군가 말했다. 과거는 미래를 위해 존재하고 현재 역시 미래를 준비하는 데 써야 한다고…. 이웃 국가 간 과거의 상처나 영광을 잊자는 게 아니다. 미래를 위해서도 분명히 기억해야 한다. 그러나 각국의 서로 다른 인식을 팔을 비틀어 인정하게 할 수는 없다. 서로 교류하고 이해하게 됐을 때에야 서로의 입장을 제대로 인지할 수 있다. 아시아 태평양 시대를 맞아 ‘한·중·일’은 어쩔 수 없는 운명공동체다. 3국은 ‘따로 또 같이’ 해야 할 일이 너무 많다. 충분히 실리적일 필요가 있다. 이에 따라 각 나라의 언론들은 싸움 붙이는 흥행을 그만하고 화합하는 흥행을 자주 주선했으면 한다.

뉴제주일보  cjnews@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