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고 학생 전입 ‘꼼수’·교육전문직 ‘코드인사’ 의혹 도마 위
방통고 학생 전입 ‘꼼수’·교육전문직 ‘코드인사’ 의혹 도마 위
  • 고선호 기자
  • 승인 2017.10.17 1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의회 교육위, 도교육청 대상 행정사무감사서 지적…고교 무상급식·학생건강증진 정책 실효성 등 질의
김광수 교육의원

[제주일보=고선호 기자] 학업 중단 위기에 처한 청소년 및 성인들에게 교육여건을 제공하는 방송통신고등학교가 일선학교의 학업중단률 감소를 위한 ‘꼼수’로 이용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또한 교육전문직원 선발 과정에 코드인사를 목적으로 한 평가기준이 적용됐다는 의혹이 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교육위원회(위원장 강성균·제주시 한림·애월읍·한경·추자면·연·노형·외도·이호·도두동)는 17일 제335회 임시회를 속개, 제주도교육청을 대상으로 행정사무감사를 진행했다.

이날 김광수 교육의원(제주시 일도1·이도1·이도2·삼도1·2·용담1·2·건입·오라동)은 “도내 고등학교들이 학업중단 위기 학생들을 방통고로 보내놓고 학업중단률 제로를 자랑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이 도교육청으로부터 요구한 행정사무감사자료에 따르면 2015년부터 올해까지 도내 21곳의 고등학교에서 방통고로 전입한 학생은 총 295명이다.

이중 학업중단률 감소 및 제로화 성과를 올린 6개 학교에서는 약 20명에서 40명에 달하는 학생들이 방통고로 전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김 의원은 “교육전문직 전형의 기준배점이 2014년도부터 올해까지 매년 변경되고 있는 것은 물론 현장협업능력평가 등 평가 기준이 애매한 항목 일색”이라며 “이는 코드인사를 목적이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교육전문직원 임용전형기준 안에 전형규정을 살펴보면 평가기준을 담은 부칙은 2014년 9월을 시작으로 2015년 10월, 2016년 3월, 올해 1월까지 4년간 총 4차례의 수정이 이뤄졌다.

또한 현직 교감(원감), 교감(원감) 자격 소지 교사, 현직 교사 등의 전형 배점표에는 현장협업능력평가, 심층면접평가 등 평가기준이 모호한 항목이 포함돼 있어 이 같은 지적이 제기됐다.

이밖에도 고교 무상급식 확대 주문과 함께 도교육청의 학생건강증진 정책의 실효성에 대한 지적이 제기되기도 했다.

고선호 기자  shine7@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