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원 선거구 획정 '先 증원, 後 조정' 추진될 듯
도의원 선거구 획정 '先 증원, 後 조정' 추진될 듯
  • 김현종 기자
  • 승인 2017.09.28 1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거구획정위 29일 회의...도내 정가 입장 엇갈리고 국회의원 소극적, 특별법 개정 미지수

[제주일보=김현종 기자] 내년 6‧13지방선거 적용을 위한 제주특별자치도의회의원 선거구 획정이 난항을 겪는 것과 관련해 ‘선(先) 2명 증원 시도, 후(後) 29개 지역구 조정’ 방향으로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제주도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는 29일 도청 삼다홀에서 제15차 회의를 열고 선거구 획정 기초자료인 인구기준일 지정과 획정보고서 제출 로드맵 수립, 획정기준 마련 등을 논의하고, 제주도와 도의회, 도내 국회 의석을 가진 정당에 선거구 획정안에 대한 의견 진술도 요청한다.

특히 선거구획정위는 지난달 전원 사퇴를 선언했다가 최근 복귀하면서 조건부로 내건 ‘도의원 2명 증원’을 우선 추진할 것을 요구하고, 실현되지 못할 경우 지역구 조정에 나설 방침이다.

선거구획정위는 지난 2월 자신들이 권고했던 ‘도의원 증원’을 무시하고 ‘비례대표 축소’를 의원입법으로 추진하다가 포기했던 이른바 3자 중 아무 입장도 밝히지 않은 도의회와 국회의원에게 도의원 증원에 대한 입장을 28일까지 밝힐 것을 요청했지만 입장은 회신되지 않았다.

선거구획정위 관계자는 “도의회와 국회의원도 무언의 동의를 한 것으로 보고 도의원 정수 증원 우선 추진을 요구하고, 실패하면 지역구 조정에 나서겠다”며 “획정안 제출기한이 12월 12일로, 지역구 조정에 최소 한 달이 소요되는 만큼 11월 중순까지가 마지노선”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최근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바른정당 제주도당이 각각 권고안을 수용해 제주특별법 개정 추진에 협조하겠다고 밝혀 ‘도의원 2명 증원’ 추진이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반면 국민의당 제주도당은 권고안에 반대하는 등 입장이 엇갈리고 있고 지역 국회의원들도 대체로 회의적인 입장을 보이는 데다 당초 선거구 획정과 관련한 도민 여론조사 결과 도의원 증원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높은 점을 감안할 때 실제 특별법 개정으로 이어질지는 미지수다.

선거구획정위 관계자는 “도의원 증원 시도 자체가 중요하다”며 “지역구 조정은 2곳의 분구를 위한 통폐합이 전제되는 만큼 해당지역 주민의 거센 반발이 불가피하다. 통폐합을 피할 수 있는 길을 먼저 찾아보고 안 될 경우 조정해야 도민사회 갈등을 최소화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인구 증가추세를 감안하면 머잖아 또 다른 지역구들의 분구가 예상되는 만큼 차제에 도의원 정수를 조례로 정할 수 있도록 권한을 이양 받는 방안이 절실하다”고 덧붙였다.

김현종 기자  tazan@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