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원 증원, 선거구 획정에 뜨거운 감자 되나
도의원 증원, 선거구 획정에 뜨거운 감자 되나
  • 김현종 기자
  • 승인 2017.09.24 2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진 요구 잇따르면서 실현 가능성 논란 예고...민주당 도당은 소속 국회의원들과 엇박자

[제주일보=김현종 기자] 제주특별자치도의회의원 선거구 획정을 놓고 제주도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와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이 잇따라 ‘도의원 정수 2명 증원’ 추진을 요구하면서 이에 대한 실현 가능성이 뜨거운 감자로 부각될 전망이다.

특히 민주당 소속 지역 국회의원들은 앞서 선거구획정위가 ‘도의원 증원’을 권고하자 난색을 표했던 터라 사실상 민주당 도당과 국회의원들이 엇박자를 내면서 구설을 자초하고 있다.

민주당 제주도당은 지난 23일 제5차 상무위원회를 열고 선거구획정위의 권고안을 존중한 ‘도의원 2명 증원’을 당론으로 채택했다고 24일 밝혔다. 또 도의원 증원이 중앙당 당론으로 채택될 수 있도록 공식 건의하고, 제주특별법 개정을 통해 이를 실현할 수 있도록 당력을 모으기로 했다.

하지만 지역 국회의원들은 지난 2월 선거구획정위의 도의원 증원 권고안에 대해 난색을 표한 데 이어 지난 7월 제주도와 도의회와 함께 이른바 3자 회동 결과 새로운 여론조사를 거쳐 ‘비례대표 축소’를 의원입법으로 추진하다가 국회 동의를 얻지 못해 무산됐다.

결국 민주당 도당의 도의원 증원 당론은 소속 지역 국회의원들과 서로 다른 입장을 보이는 셈이다.

이에 앞서 선거구획정위는 지난달 24일 위원 전원 사퇴 선언 이후 선거구 획정이 파행을 빚어온 것과 관련, 최근 ‘도의원 2명 증원’ 우선 추진을 조건부로 선거구 획정 논의를 재개했다.

다만, 선거구획정위는 도의회와 국회의원에게 도의원 증원 추진에 대한 입장을 28일까지 밝힐 것을 요청했고, 29일 회의를 열어 이들의 입장을 검토한 후 선거구 획정 방향을 결정할 방침이다.

선거구획정위는 3자 등이 증원 권고안을 우선 추진하다 무산될 경우 현행 29개 지역구 조정에 나서겠지만 만약 증원 추진에 대한 시도마저 없을 경우 획정에 나설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이와 관련, 선거구 획정안 마련까지 3개월도 남지 않아 시간이 촉박한 데다 의원입법으로 추진한다고 해도 국회 통과를 장담할 수 없는 점 등을 감안할 때 실현 가능성을 놓고 또 다시 논란에 휩싸일 것으로 전망된다.

선거구획정위 관계자는 “29개 선거구 조정은 도민사회에 파장이 너무 크다. 최종 대안이어야 한다”며 “도의원 증원을 우선 추진하다 안 될 경우 선거구를 조정해야 한다. 만약 증원에 대한 아무런 시도도 없을 경우 선거구 조정에도 나설 수 없다”고 말했다.

김현종 기자  tazan@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