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도심 활성화 갈 길 멀다…원점 재검토 되나
원도심 활성화 갈 길 멀다…원점 재검토 되나
  • 홍수영 기자
  • 승인 2017.09.17 1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의회 환도위-제주도 도시재생지원센터 15일 ‘제주형 도시재생을 위한 우리의 역할’ 토론회
‘제주형 도시재생을 위한 우리의 역할’ 토론회가 지난 15일 제주시 일도1동복지회관에서 열리고 있다.

[제주일보=홍수영 기자] 확실한 추진계획 수립에서부터 난항을 겪고 있는 제주시 원도심 활성화 사업이 여전히 갈 길 먼 상황이어서 장기화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원도심 활성화 사업 추진을 위한 도시재생 사업이 뉴딜정책을 내건 정부의 방향 전환과 맞물려 방향성과 규모 등의 계획 수립에서부터 전면 재검토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지역주민 주도로 사업이 추진될 예정으로, 주민 간 공감대 형성이 최우선 과제로 부각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위원장 하민철·바른정당·제주시 연동을)와 제주도 도시재생지원센터(센터장 이승택)는 지난 15일 제주시 일도1동 복지회관에서 ‘제주형 도시재생을 위한 우리의 역할’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에 나선 김태일 제주대 교수는 “문재인 정부의 뉴딜사업 핵심은 소규모 개발과 소규모 지원, 주거복지, 주민 주도의 사업이라고 할 수 있다”며 “그러나 제주시 원도심 재생사업은 개발 범위가 너무 광범위하고 관 주도로 진행돼 주거환경 개선, 주민들의 의견 반영 등이 부족하다”고 분석했다.

이어 “제주시 원도심 재생사업의 내용을 재점검할 때가 됐다”며 “문재인 정부 들어 도시재생 공모사업 도전 기회가 여러 번 있을 예정이기 때문에 서두르지 말고 구체적인 통계와 지역주민 인터뷰를 통해 정확히 문제를 진단하고 해결방안을 도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고봉수 관덕정광장 활성화를 위한 주민모임 공동대표는 “제주시 원도심 주민들은 토목사업보다 정주환경 개선을 원하고 있다”며 “어르신들의 보행 불편이 없고 안전한 동네 조성이 우선돼야 하며 관광객 유입은 그 다음 문제”라고 피력했다.

또 “지역주민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반드시 전수조사를 해야 한다”며 “도시재생지원센터가 주민들과 좀 더 밀접한 관계를 갖고 의견들이 어떻게 수렴돼 반영되고 있는지 알 수 있게 해주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이선화 의원(바른정당·제주시 삼도1·2·오라동)은 “관 주도의 사업 추진으로 지역주민과 갈등을 겪었던 만큼 입장 차이를 좁혀야 한다”며 “도시재생지원센터를 부산처럼 재단으로 운영해 주민 의견을 반영하고 스스로 사업을 발굴, 추진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엄상근 제주연구원 박사는 “국토교통부의 공모사업 신청 기한이 다음 달 23일까지이지만 도시재생사업은 현 정부 5년 안에 끝낼 수 있는 것이 아니”라며 “장기적, 단기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사업들을 구분하고 정부의 정책방향을 제주시 원도심 사업에 어떻게 접목시킬 수 있을지 고민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김창우 도시재생과장은 “토론회에서 제시된 사업추진 방향 및 행정조직 문제점에 공감한다”며 “도시재생지원센터의 전문성 및 조직 강화와 원도심 도시재생 전담 조직 구성에 대해 검토하고 지역주민과 더 밀접하게 협의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홍수영 기자  gwin1@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