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소방, 장비 납품비리 원천 차단 방안 마련
제주소방, 장비 납품비리 원천 차단 방안 마련
  • 김동일 기자
  • 승인 2017.09.13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납품물품 검사 대상 확대 등 시행

[제주일보=김동일 기자] 도내 소방공무원들의 소방장비 납품비리 혐의가 드러난 가운데 소방당국이 이 같은 비리를 원천 차단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했다.

13일 제주특별자치도소방안전본부에 따르면 최근 소방장비 검사과정에 대한 투명성과 신뢰성 확보를 위한 ‘납품물품 검사과정 회계 투명성 및 신뢰성 제고방안’이 마련됐다.

이번 방안은 계약 납품물품 검사 과정 전반에 대한 문제점 진단을 바탕으로 소방당국의 신뢰회복을 위해 마련된 것으로. 크게 ▲납품물품 검사 대상 확대 ▲소방장비 전문 검사반 운영 ▲검사 공무원 자격기준 도입 ▲조서 작성 절차 개선 ▲관급자대 등 선호도 조사 후 구매 추진 ▲법규정비 추진 등 크게 6개 내용을 주요 골자로 하고 있다.

이에 따라 기존에 3000만원 이상의 계약에 대해서만 작성하도록 한 검사 조서가 모든 계약으로 확대됐다. 또 검사 공무원의 자격기준과 관련해서는 책임 및 복수 검사공무원이 운영된다.

이와 함께 관급자재 등 구입에 앞서 사업부서를 대상으로 선호도 조사를 벌인 뒤 이를 반영하도록 했다.

여기에 계약의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으로 계약의 모든 과정을 인터넷으로 공개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제주소방안전본부는 “이번 방안 마련 및 시행을 통해 소방의 신뢰회복과 건전한 조직문화를 구현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동일 기자  flash@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