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민정수석실 특수검색대 철거
청와대, 민정수석실 특수검색대 철거
  • 변경혜 기자
  • 승인 2017.07.18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병우 전 수석, ‘정윤회 문건사건’ 이후 설치…조국 수석 “권위‧불통 상징” 철거 결정
연합뉴스 자료사진

[제주일보=변경혜 기자]  청와대가 박근혜정부 당시 우병우 민정수석의 지시로 설치했던 민정수석실 통로 특수보안검색대를 철거했다고 18일 밝혔다.

청와대는 이날 페이스북(대한민국 청와대, TheBlueHouseKR)을 통해 조국 민정수석의 제안에 따라 지난달 29일 이를 철거했다고 전했다.

(동영상, https://www.facebook.com/TheBlueHouseKR/videos/1919835728304658/)

우병우 전 민정수석이 정윤회 문건사건 이후 설치했던 특수보안검색대는 일반 검색대와 달리 가림막이 함께 설치 돼 있고 전 정부 민정수석실에서 사용하는 특수용지의 유출여부를 염두해 둔 것이라는 게 청와대의 설명이다. 전 정부 민정수석실에서는 문서작성시 일반 사무용지가 아닌 특수용지만 사용하도록 돼 있어 해당 특수검색대는 특수용지가 빠져나갈 경우 경보음을 통해 이를 감지할 수 있도록 돼 있다고 청와대는 설명했다.

또 청와대 내부에서 민정수석실로 이어진 계단통로 2곳중 1곳은 막혀있어 특수보안검색대를 거치지 않고서는 민정수석실 출입이 불가능, 사실상 문서 한 장도 빠져나갈 수 없는 구조였던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대해 조국 민정수석은 검색대와 계단가림막을 철거하자고 제안하며 “권위와 불통의 상징을 그대로 둘 수 없다”고 말했다.

변경혜 기자  bkh@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