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원육상풍력, 주민 입장 변화에 추진 불투명
행원육상풍력, 주민 입장 변화에 추진 불투명
  • 홍수영 기자
  • 승인 2017.07.17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원리마을회, 내부 반대 목소리에 사업 재검토…지난해 제주에너지 공모사업서 지구 후보지로 선정
위사진은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습니다.

[제주일보=홍수영 기자] 지난해 첫 공공 주도 풍력발전지구 지정 후보지로 선정된 ‘향토기업 참여 행원 풍력발전사업’이 마을 주민들의 입장 변화로 인해 사업 추진 여부가 불투명해지고 있다.

17일 제주특별자치도 등에 따르면 제주에너지공사는 지난해 초 공공 주도 풍력자원 개발을 위한 첫 공모사업을 통해 풍력발전지구 지정 적격 후보지로 제주시 구좌읍 행원리를 비롯, 총 4개 지구 후보지를 선정해 추진 절차를 밟아오고 있다.

그러나 유일한 육상풍력 발전지구 후보지로 선정된 행원리의 경우 최근 들어 일부 지역주민들의 반대 의견에 따라 사업 추진에 난항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행원 육상풍력 발전사업은 만장굴 인근의 행원 공동목장 63만4414㎡ 부지에 총 21㎿ 규모의 발전 설비를 시설하는 계획으로 마련됐다.

그동안 지구 지정 계획안에 대한 주민열람 공고까지 완료한 상황이나 행원리 마을 내부에서 사업에 대한 이의 제기가 잇따라 나오면서 행원리새마을회는 사업 추진 여부를 놓고 재논의에 들어간 것으로 전해졌다.

행원리새마을회는 당초 마을 임시총회와 행원리목장회 임시총회를 거쳐 지역주민의 의견을 수렴해 제주에너지공사의 공모사업에 응모했었다.

행원리 마을회 관계자는 “공모 신청 여부 결정단계에서부터 육상풍력 사업에 대한 이견이 나오긴 했다”며 “최근 지가 상승과 풍력발전단지 운영 시 발생하는 민원 등으로 인해 사업 반대 목소리가 더 커져 추진 여부를 다시 논의하기로 한 것”이라고 말했다.

여기에 사업부지와 관련해 개인과 마을회 간 소송이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져 사업 추진의 또다른 걸림돌로 작용할 것이라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제주에너지공사 관계자는 “사업부지 관련 소송이 진행 중이어서 그에 대한 결과를 지켜봐야 하는 상황”이라며 “아무래도 부지에 아무런 문제가 없어야 사업 추진이 가능해지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한편 행원 육상풍력사업과 함께 풍력지구 후보지로 선정됐던 한동·평대 해상풍력사업의 경우 지구 지정 동의안이 19일부터 열리는 도의회 제353회 임시회에서 상임위원회 안건으로 상정될 예정이다.

 

홍수영 기자  gwin1@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