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규직 차별·처우개선 적극 나서야”
“비정규직 차별·처우개선 적극 나서야”
  • 고선호 기자
  • 승인 2017.07.07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비연대회의, 7일 총파업 돌입…비정규직 철폐·근속수당 지급·급식보조원 월급제 등 요구
7일 오전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앞에서 비정규직 철폐 근속수당쟁취 급식보조원월급제 시행등과 관련된 학교비정규직 파업결의 대회가 열렸다. 임창덕 기자 kko@jejuilbo.net

[제주일보=고선호 기자]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처우개선을 위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제주지부와 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 제주지부로 구성된 제주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이하 연대회의)는 7일 오전 10시 제주도교육청 앞에서 총파업 집회를 열고 ▲비정규직 철폐 ▲근속수당 쟁취 ▲급식보조원 월급제 시행 ▲임금협상 소급적용 등의 적용을 촉구했다.

이날 연대회의에 따르면 파업에 약 600명의 조합원이 참가했다.

제주도교육청이 집계한 참여인원은 전체 급식종사자 864명 중 357명이 파업에 참여한 것으로 추산됐다.

이날 연대회의는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40%가 학교에 있다”며 “새 정부의 학교 무기계약직에 대한 정규직 전환 약속 등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는데도 도교육청은 복지부동이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도교육청은 예산을 핑계삼아 단계적 월급제 시행 등 말뿐인 개선안만 늘어놓고 있다”며 “더 이상 양보할 수 없다. 비정규직의 차별을 자식들에게 되물림하고 싶지 않다”고 말했다.

연대회의는 또 “공무원보다 기본급이 높다는 말도 어불성설이다. 1년을 일하나 10년을 일하나 기본급이 똑같다”며 “근속수당 인상과 완전월급제, 소급적용 등이 해결되지 않으면 학교 비정규직노동자들은 또 다른 투쟁을 진행할 것이다. 비정규직 완전 철폐와 월급제 시행, 근속수당지급 등 처우개선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요구했다.

한편 이날 총파업으로 도내 187개 초·중·고·특수학교 중 74개 학교에서는 간편식과 대체급식을 실시하거나 도시락을 싸오게 하는 등 학교급식에 차질이 빚어졌다. 

고선호 기자  shine7@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