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 7월중 지역일자리위원회 구성
문재인 정부, 7월중 지역일자리위원회 구성
  • 변경혜 기자
  • 승인 2017.06.29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용섭 일자리부위원장 청와대 지역기자들과 간담회서 밝혀
17개 시도에 위원요청…창조경제혁신센터 사무국 활용 방침
일자리위원회 이용섭 부위원장(왼쪽)이 23일 오전 서울 창성동 정부청사 별관 일자리위원회에서 열린 민주노총 정책간담회에서 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제주일보=변경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일자리창출을 새정부 국정과제 1호로 못 박고 11조원대 일자리 추경(추가경정예산안)을 내놓는 등 강력한 추진의지를 밝힌 가운데 새정부가 지역실정에 맞는 일자리창출을 위한 지역일자리위원회(가칭)를 추진하고 있어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문 대통령은 지난 5월24일 청와대 여민관 집무실에 ‘대한민국 일자리상황판’을 설치, 일자리창출공약이행을 직접 챙길만큼 새정부의 일자리위원회 역할은 막중하다.

29일 이용섭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은 청와대 출입 지역기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앞으로 자치단체가 중심이 돼서 할 수 있도록 17개 시·도에 지역일자리위원회를 두려고 한다”며 “지역일자리 위원들도 대통령이 임명하고 의견을 받아서 상향식으로 올려보내면 반영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17개 시·도지사에 지역일자리위원회 위원을 2배수로 추천해달라고 요청했다고 덧붙였다. 지역일자리위는 30명 정도가 될 것으로 보이며 지역실정에 밝은 노동전문가들을 기용할 것으로 보인다. 단 대통령이 직접 위원을 위촉하되 명예직으로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또 이 부위원장은 “지역일자리위 사무국은 박근혜정부 당시 만든 17개 창조경제혁신센터를 개편해서 활용할 계획”이라며 “정부와 기업이 1개 지역당 약 30억원 정도를 지원했었는데 이를 해체하지 않고 창업 등 일자리창출을 위해 뒷받침하는 방향으로 대통령께 보고를 드렸고 중앙부처 개편과정에서 이 문제를 다룰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에따라 지역일자리위는 내달 윤곽을 드러내고 조만간 임명예정인 일자리수석과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와 함께 지역노동정책의 핵심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일자리위원회는 청와대와의 연계성을 강화하기 위해 대통령이 청와대 일자리수석을 일자리위원회 간사와 겸직하도록 규정돼 있다.

이날 이 부위원장은 모두발언을 통해 최근 제주에서 열린 ‘2017 제주 중소기업 리더스포럼’에서 정규직 채용 10만명 결의와 관련 “대통령 말씀처럼 업어주고 싶었다”고 말하며 공공부문의 부족한 일자리창출을 시작으로 민간기업의 채용확대로 이어지는 선순환경제가 시급하다고 재차 강조했다.

변경혜 기자  bkh@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