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시외버스터미널 운영 개선안 모색
제주도, 시외버스터미널 운영 개선안 모색
  • 홍수영 기자
  • 승인 2017.06.16 1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6일 제352회 제1차 정례회 제주도의회 보건복지위 3차 회의
오정훈 단장 "시외버스터미널 노선 존속…급행버스 늘어나 환승정류장 기능 더해질 것"

[제주일보=홍수영 기자] 제주특별자치도가 제주시외버스터미널의 시설 및 서비스를 개선해 운영하는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제주도는 16일 속개된 제352회 제1차 정례회 보건복지안전위원회(위원장 김용범·더불어민주당·서귀포시 정방·중앙·천지동) 제3차 회의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날 오정훈 제주도 교통관광기획단장은 고태순 의원(더불어민주당·비례대표)의 관련 질의에 “대중교통체계 개편 후에도 시외버스터미널의 노선은 존속된다”며 “여기에 제주국제공항에서 출발하는 급행버스가 정류하기 때문에 환승정류장으로서의 기능이 더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오 단장은 “시외버스터미널도 내부시설 및 서비스 등 변화를 줄 때가 됐다”며 “터미널 운영 방식 등과 관련해 입점 업체들과 논의하면서 변화를 시도하겠다”고 덧붙였다.

고 의원은 “터미널 안팎의 상가와 직원들을 고려해 기존 시설물을 활성화시키는 방안을 재검토해달라”고 주문했다.

이날 택시 감차 정책에 대한 점검이 필요하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김영보 의원(자유한국당·비례대표)은 “택시 감차 정책은 향후 10년, 20년 이어지는 사업”이라며 “감차 보상금 액수가 적정하게 책정되고 있는지 검토가 필요하다”고 피력했다.

김 의원은 “1년 새 보상금 액수가 대폭 올라 개인택시는 1억원, 법인 택시는 3500만원”이라며 “다른 지자체와 비교해서도 너무 비싸고 일부 지자체는 사업자 출연금을 반드시 내도록 하는 경우도 있다”고 지적했다.

김용범 의원은 “장기적인 계획을 마련해 추진하지 않으면 택시 감차 정책 예산이 자칫 선심성 예산으로 비칠 수 있다”고 제언했다.

답변에 나선 오 단장은 “당초 택시총량제 시행계획에 따른 택시 감차 수가 적정하게 산출됐는지 의문”이라며 “최근 인구와 관광객의 급증으로 인해 도내 택시 면허권 거래가격이 오르면서 보상금도 상승했다”고 말했다.

홍수영 기자  gwin1@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