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지사, “제주 질높은 일자리 창출위해 총력”
원희룡 지사, “제주 질높은 일자리 창출위해 총력”
  • 변경혜 기자
  • 승인 2017.06.14 1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시도지사 간담회 참석…단체관광 송객수수료 개선방안도 제안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시도지사 간담회 시작 전 차담회 하고 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왼쪽부터), 권영진 대구시장, 문 대통령, 이춘희 세종시장, 최문순 전국시도지사협의회 회장(강원도지사), 이낙연 국무총리.<연합뉴스>

[제주일보=변경혜 기자]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14일 청와대에서 열린 문재인 대통령과 시도지사 간담회에서 새정부의 일자리창출 정책을 제주지역에 적용해 질높은 일자리창출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또 제주관광의 질적 발전을 위한 단체관광 송객수수료 개선을 위한 특단의 대책과 관광의 다변화를 위한 제주공항 이착륙노선 확충을 특별히 건의했다.

원 지사는 제주의 경제성장률은 4.5%, 고용률 71%, 청년고용률 48.3%로 전국 1위지만, 비정규직 비율 역시 높고 임금수준이 낮아 고용의 질을 높여야 한다는 입장을 전했다.

이와함께 원 지사는 지난 3월 도지사 직속 일자리창출위원회를 출범시켜 추경예산 5000억원 규모의 예산을 현재 도의회에서 심의하고 있으며 대형투자사업 도민고용 80% 할당제, 취업연계 인재육성프로그램, 최저임금 130%를 적용하는 ‘제주형 생활임금제’를 오는 9월부터 시행하는 계획도 보고했다.

문재인 정부의 최대 국정과제인 공공형일자리창출에 대해 원 지사는 “일자리의 중요성과 절박성에 대해 자치단체 역시 정부와 같은 마음”이라며 “그러나 지속가능한 좋은일자리인지, 실제 경제에 도움이 되는지에 대해서는 여러 시각에서 검증하고 걸러내야 국민들의 신뢰가 높아지고 정책효과도 커진다”는 취지의 보완론을 제시, 문 대통령이 상당히 공감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함께 제주청년들의 주거안정을 통한 자립기반 마련을 위해 제주도가 시민복지타운내 추진하는 행복주택 사업에 대한 설명과 함께 한국관광1번지인 제주의 질적발전을 위해 단체관광 송객수수료 개선을 관광다변화, 제주공항 이착륙노선 확충도 특별히 건의했다.

원 지사는 “수차례 제도개선을 요청했지만 진전이 없다”며 “송객수수료 개선을 위한 공정거래법, 관광관련 법규 등 관련제도에 대해 정부차원의 특단의 대책이 강구돼야 한다”고 제안했다.

특히 원 지사는 사드논란과 맞물려 중국의 한한령으로 단체관광이 급감한 현재가 송객수수료 제도개선의 적기라는 점도 강조했다.

송객수수료문제는 제주를 비롯 아시아 전반에 걸친 고질적 관행으로 중국관광객 1인당 일정액을 중국여행사에 지급, 관광의 질을 저해하는 주된 원인으로 지적받고 있다.

변경혜 기자  bkh@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