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김동연 경제부총리-강경화 외교장관 지명
문 대통령, 김동연 경제부총리-강경화 외교장관 지명
  • 변경혜 기자
  • 승인 2017.05.21 15: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일 직접 춘추관서 브리핑…장하성 정책실장-정의용 안보실장
문정인 교수, 홍석현 신문협 고문과 대통령 통일외교안보특보 임명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실에서 김동연 경제부총리 후보자 등 일부 내각과 청와대 참모진 인선을 발표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장하성 정책실장, 문 대통령, 임종석 비서실장, 조현옥 인사수석 <연합뉴스>

[제주일보=변경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새 정부 첫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에 김동연 아주대 총장(60)을 지명했다. 한국여성 외교관으로서 최고위직에 오른 강경화 유엔사무총장 정책특보(62)를 첫 여성외교부장관 후보자로 지명했다.

이와함께 청와대 정책실장에는 오랫동안 한국의 재벌개혁을 주장해온 장하성 고려대 경영학과 교수(64), 국가안보실장에는 대선기간 만들어진 외교자문단인 ‘국민아그레망’을 맡아온 정의용 전 주네바대표부 대사(70)를 각각 임명했다. 국민경제자문회의 부의장에는 박근혜 전 대통령의 경제가정교사로 불리는 김광두 서강대 경제학과 석좌교수(70), 문 대통령의 통일외교안보특별보좌관으로 홍석현 한국신문협회 고문(68)과 문정인 연세대 명예특임교수(66)를 각각 임명했다.

이날 문 대통령은 청와대 춘추관에서 이같은 인선내용을 직접 발표하고 인선배경을 자세히 설명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전 일부 청와대 참모진 및 내각 인선에 대해 발표했다. 왼쪽부터 청와대정책실장 장하성(고려대 교수),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정의용(아시아정당 국제회의상임위원장), 외교안보특보 홍석현(한국신문협회 고문), 외교부 장관 후보자 강경화(UN사무총장 정책특보), 국민경제자문회의 부의장 김광두(서강대 경제학과 석좌교수), 경제부총리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 김동연(아주대 총장), 외교안보특보 문정인(연세대 명예특임교수). <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김 경제부총리 지명에 대해선 “경제사령탑인 경제부총리의 인선에서 종합적인 위기관리 능력과 과감한 추진력을 가장 중요하게 고려했다”고 말했고 김 국민경제자문회의 부의장에 임명에 대해선 “저와는 다소 다른 시각에서 정치․경제를 바라보던 분이나 이제 경제 문제에 있어서도 합리적 진보와 개혁적 보수가 손을 맞잡아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대탕평 인사원칙을 밝혔다.

제주출신인 문 교수와 홍 고문의 통일외교안보 특보임명에 대해선 “국제사회에서 이미 그 능력과 권위를 인정받고 계신 두 분이 참여함에 따라 산적한 외교안보현안의 실마리가 풀려나갈 것”이라고 기대했다.

한편 지난 19일 문 대통령은 대통령직 인수위 역할을 할 국정기획자문위원회 구성을 확정 발표했다. 김진표 민주당 의원이 위원장으로 6개 분과로 구성된 국정기획자문위에는 제주대 송재호 교수(56)가 정치행정분과위원으로 참여한다.

변경혜 기자  bkh@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