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정한 리더의 성공은 이끌어야 한다
진정한 리더의 성공은 이끌어야 한다
  • 송현아 기자
  • 승인 2017.05.11 1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책으로 알아보는 ‘리더’의 조건

[제주일보=송현아 기자] 리더란 어떤 조직이나 단체 등에서 목표의 달성이나 방향에 따라 이끌어 가는 중심적인 위치에 있는 사람을 일컫는다. 그렇다면 리더는 조직 내에서 ‘무슨 역할’을 ‘어떻게’ 해야 할까.
리더의 역할부터 대화법 그리고 리더의 정신세계까지 살펴볼 수 있는 리더와 관련된 책을 소개한다.

사람을 다스리는 능력 ‘성공으로 이끄는 행복한 관찰’=리더는 사람을 잘 다스리는 능력을 키워야한다. 그 능력도 관찰을 통해 진정한 성공을 이룰 수 있다.
한영석 제주새마을금고 이사장이 자전적 에세이 ‘성공으로 이끄는 행복한 관찰’을 내놨다. 책에는 제주새마을금고를 도내 여·수신 1위의 내실있는 금고로 성장시킨 혁신 리더인 한 이사장의 도전과 역경, 그리고 성공스토리가 담겨있다.
그는 자신이 살아야 할 길, 걸어가야 할 길을 끊임없이 탐구했다. 그의 일상생활은 호기심과 관찰력으로 이어졌고, 이를 바탕으로 성공의 문을 열기 위해 쉬지 않고 노력했다. 또 그는 무작정 지휘하는 리더가 아니라, 목표를 공유하고 부하직원들의 성장을 이끌면서 상호 신뢰를 형성시켜 궁긍적으로 조직의 성과를 달성하게 만들었다. 12일 오후 2시 제주새마을금고 3층에서 그의 성공스토리를 들을 수 있는 출판기념회와 토론회가 열린다.

조직의 리더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결정적 순간의 리더십’=리더에게는 구성원들에게 자신의 생각을 드러내고 인격과 이후의 관계, 이익과 성과, 조직의 성패를 규정하는 ‘결정적 순간’들이 있다.
고현숙 작가는 15년간 국내·외 대기업들의 리더들을 코칭한 경험을 바탕으로 리더십을 드러내는 짧고도 미묘한 순간에 무엇을 기준으로 생각하고 행동해야 할지에 관한 ‘전략’과 ‘비법’을 ‘결정적 순간의 리더십’에 담아냈다. 책에는 비전 수립부터 목표 공유, 조직문화 혁신, 인재양성 등 실용적인 노하우와 조직 관리 전반에 걸쳐 리더가 갖춰야 할 마음가짐과 실천적 지침들이 가득하다.

 

 

리더들의 대화의 기술 ‘스티브 잡스 VS 오바마 창조대화법’=리더들은 구성원들을 이끌어가는 가장 중요한 인물이다. 리더가 구성원들을 잘 이끌어 나가기 위해서는 ‘대화의 기술’이 필요하다.
한휘 작가는 스티브잡스와 오바마의 대화법을 통해 상대방의 마음을 사로잡는 대화법, 우리가 따라해야 할 창의적인 대화법의 모든 것을 알려준다. 현대인들에게 꼭 필요한 대화의 기술과 소통의 자세를 소통현장 언어에 맞게 실전적이고 현장감 있는 에피소드와 대화법으로 풀어낸다.

 

나를 찾아 떠나는 리더십 여행 ‘서번트 리더십’= 21세기를 이끌어 갈 지도자의 자질을 이야기할 때 가장 많이 말하는 ‘서번트 리더십’. 다른 사람을 섬기는 사람이 리더가 될 수 있다는 내용이다. 제임스 C.헌터 작가는 갈등을 근본적으로 해소하기 위해 ‘내 안으로부터의 혁명’을 핵심 솔루션으로 삼고 있다. 책은 다른 사람들을 이해하고 사랑하는 내 안의 영역을 확장해가는 과정을 다룬다. 또 ‘서번트 리더십 운동’의 세계적인 변화, 다양한 기관·집단 구성원들의 리더십 훈련을 도우며 작가가 터득한 20년간의 노하우가 담겨 있다.

 

 

어린이들에게 진정한 리더의 모습 ‘거상 김만덕’=조선시대 최고의 여성 상인 김만덕. 그녀는 어렵게 모은 전 재산을 털어 기근에 시달리던 제주 백성을 구휼했다.
민병덕 작가는 김만덕의 삶을 단순히 위인전의 형식으로 다루지 않고 그녀의 활동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까지 함께 이야기한다. 이미 300년이나 앞서 진정한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실현한 거상 김만덕의 삶은 성공과 경쟁만을 강조하는 지금의 세상을 살아가는 어린이들에게 진정한 리더의 모습을 제시한다.

송현아 기자  sha@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