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부패방지 시책, ‘청렴도↑’ 직결돼야
제주도 부패방지 시책, ‘청렴도↑’ 직결돼야
  • 뉴제주일보
  • 승인 2017.05.11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일보] 제주 공직사회의 청렴도 추락에 따른 곱지 않은 시선이 늘고 있는 가운데 제주도가 부패방지시책 1등급 도전장을 내놨다. 제주도는 최근 ‘부패방지 시책 1등급 질주’ 제목의 보도자료를 통해 반부패·청렴도 향상 시책 추진에 전력한다는 방침을 표명했다. 제주도는 현재 운영되고 있는 청렴대책본부를 도지사가 직접 운영하는 시스템으로 개편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현재 부서별 청렴 핵심 담당자 16명으로 구성된 실무협의체인 ‘청렴 징검다리’ 운영도 본격화 하기로 했다.

해마다 전국 공공기관 청렴도를 평가하고 있는 국민권익위원회는 지난달 2017년도 공공기관 부패방지시책 평가계획을 확정했다. 이번에 제주도가 내놓은 것은 국민권익위의 시책평가에 대비한 것이다. 제주도의 공직청렴도는 전국 지자체 가운데 하위권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최근 검·경의 공직비리 수사결과가 언론을 통해 발표되면서 제주도에 대한 올해 공직청렴도 평가 또한 현재로서는 좋은 결과를 낙관하기가 어렵게 됐다. 그렇다고 이제 와서 공직 청렴도 향상을 위한 노력조차 중단할 수는 없는 형편이다.

제대로 된 공직 부패방지시책은 자연적으로 공직청렴도 상승으로 이어지기 마련이다. 그런데 아무리 좋은 시책이라도 그 구성원들이 이에 적극적으로 호응하고 따르지 않으면 그 시책은 말 그대로 ‘헛구호’가 될 수밖에 없다. 제주도는 따라서 이 시책이 현장에서 차질 없이 시행될 수 있도록 사후관리를 강화해야 한다.

제주도는 이와 함께 부서별 부패취약 분야에 대한 진단을 실시하는 동시에 고객 건의사항을 적극 관리해 나가기로 했다. 제주도는 또 제주도와 행정시 전 부서의 청렴시책을 평가하는 한편 공무원 행동강령 위반행위에 대한 점검을 강화하기로 했다. 제주도는 이밖에 국민권익위원회가 개선과제로 권고한 ‘지방자치단체 수의계약 투명성 제고방안’ 등도 적극적으로 수용해 제도개선을 병행한다는 방침이다. 제주도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부패방지시책을 통해 궁극적으로는 공직청렴도를 끌어 올린다는 복안이다.

제주 공직사회의 청렴도 추락은 비단 어제 오늘 이뤄진 게 아니다. 제주도 역시 그동안 기회 있을 때 마다 공직청렴도 향상과 부패차단을 위한 다양한 시책들을 내놨다. 그렇지만 그 결과는 ‘공직청렴도 전국 하위권’이라는 기대이하의 성적으로 이어졌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제주도 입장에선 공직청렴도를 끌어 올리는 집안단속이 큰 일이 됐다. 아무리 도민들을 위해 좋은 정책을 추진하고, 훌륭한 성과를 거둔다고 하더라도 공직 청렴도가 곤두박질치고 구성원들의 비리가 이어진다면 그 성과는 빛을 잃을 수밖에 없다. 제주도는 이번 부패방지시책이 마지막 시책이라는 각오로 이를 현장에 접목시켜 상응하는 결과를 이끌어 내길 기대한다.

뉴제주일보  cjnews@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