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화문대통령' 文, 집무실 이전 시기는…"일단 靑서 업무시작"
'광화문대통령' 文, 집무실 이전 시기는…"일단 靑서 업무시작"
  • 뉴제주일보
  • 승인 2017.05.10 0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개 실무안 마련…"시기 특정 어렵지만 논의 바로 착수"

[제주일보]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후보가 9일 제19대 대한민국 대통령에 당선되면서 그의 '광화문 대통령 시대'의 구상이 언제 실행에 옮겨질지에도 관심이 쏠린다.

앞서 문 당선인은 현재 청와대 내에 있는 대통령 집무실을 광화문 정부청사로 옮기고 대통령 관저 역시 광화문 인근에 마련하겠다고 공약한 바 있다.

이는 '구중궁궐'과 같은 청와대의 폐쇄성이 국민과 대통령의 소통을 막는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문 당선인은 청와대를 시민들의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권위주의적 집무 공간 구조를 개방적인 형태로 바꿔서 참모들과 수시로 소통하는 업무를 하겠다고 약속했다.

다만 인수위원회 기간이 없이 바로 대통령의 업무를 시작해야 하는 문 당선인은 우선 청와대로 들어가 업무를 시작한다는 계획이다.

문 당선인 측 김경수 대변인은 10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일단 청와대로 들어가서 광화문 청사 이전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를 바로 시작할 것"이라면서 "다만 복잡한 대내외 상황들이 놓여있는 만큼, 시급한 사안을 먼저 처리하면서 이전 방안도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구체적인 이전 시기 등과 관련해선 "지금으로선 언제까지인지 확정해서 말할 수 있는 단계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자문위원들이 아이디어 차원에서 여러 가지를 검토하는 단계"라면서 "문 당선인이 방향을 제시했으니, 그에 맞춰서 실무적인 검토가 이뤄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동안 문 당선인의 선거대책위원회 산하의 역사문화 벨트 위원회와 광화문 대통령 기획위원회에서 관련 논의가 진행됐다.

참여정부 시절 문화재청장을 맡은 유홍준 명지대 석좌교수와 국민의정부 청와대 총무비서관을 지낸 박금옥 전 국회의장 비서실장의 주도로 5가지 정도의 실무안이 마련된 것으로 알려졌다.

각 안의 구체적인 내용은 알려지지 않았으나, 여기에는 대통령 관저를 서울 삼청동의 총리 공관으로 이전하고, 총리 관저는 세종 공관을 주로 사용하고 서울에 보조 공관을 두는 방안이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김 대변인은 "당장 이사는 어렵지만, 논의가 마무리되는 대로 시행할 것"이라면서 "늦추거나 할 일은 전혀 아니다"라고 말했다.<연합뉴스>

 

뉴제주일보  cjnews@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