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묵은 제주 현안 대선공약 반영...해결 실마리
해묵은 제주 현안 대선공약 반영...해결 실마리
  • 김현종 기자
  • 승인 2017.04.20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안철수 후보 등 4.3 완전한 해결-해군 구상권 철회 등 밝혀...차기 정부 실현 기대감

[제주일보=김현종 기자] 제19대 대통령선거가 20일도 남지 않은 가운데 대선주자들이 속속 공약 발표에 나서면서 제주지역 현안을 해결하는 계기로 연결될 수 있을지 도민사회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유력주자들이 정치 풍향계인 제주 관련 공약 선정‧발표에 공을 들이는 가운데 해군의 강정마을 구상권 철회와 4‧3의 완전한 해결, 제2공항‧신항만 조기 개항, 특별자치도 재정‧입법권한 강화 등을 중점 추진할 뜻을 밝히면서 차기정부에서 실현될 것이란 기대를 높이고 있다.

19일 각 당 제주특별자치도당과 지방정가에 따르면 현재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대통령 후보가 양강구도 판세를 보이는 가운데 두 후보 모두 도내 갈등‧대립 요인 해소와 제주 발전을 위한 제도적 보완, 기반시설 확충 등을 추진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문재인 후보는 지난 18일 대선후보 중 가장 먼저 제주를 찾아 4‧3희생자‧유족 신고 상설화를 비롯한 완전한 해결, 해군의 강정마을 구상권 청구 철회, 특별자치도 자치입법권‧자치재정권 강화, 제2공항‧신항만 조기 개항 뒷받침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도민들에게 공약했다.

특히 문 후보는 “4‧3희생자들의 완전한 명예회복을 위한 배‧보상을 적극 검토하겠다”며 “해군의 강정마을 구상금 청구소송을 철회하고 사법처리 대상자는 면제하겠다. 공동체 회복 사업을 지원하는 등 국책사업 추진과정에서 발생한 갈등‧아픔에 책임 있게 대처하겠다”고 강조했다.

안철수 후보는 지난 2월 28일 국회의원 회관에서 본지와 가진 특별기획대담을 통해 해군의 강정마을 구상권 청구 철회와 4‧3희생자추념식 위상 강화 등에 대한 추진 의지를 피력했다.

안 후보는 “해군의 강정마을 구상권 청구는 국가가 할 일이 아니”라고 지적했고, “제주4‧3은 세계사적인 비극으로 내년 70주년 추념식에는 대통령이 반드시 참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민의당 제주국민선거대책위원회도 최근 고도의 자치권 이양, 강정마을 구상권 철회, 4‧3특별법 개정 및 배‧보상 적극 추진, 제2공항 정상적 추진 등을 포함한 제주 핵심공약을 발표했다.

이 밖에도 자유한국당 홍준표, 바른정당 유승민, 정의당 심상정 대통령 후보 등도 공약 발표 등을 예정하고 있어 이번 대선을 계기로 제주현안 해결 실마리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는 가운데 공약 반영을 넘어 향후 실천까지 담보되도록 도민사회 역량 결집이 요구되고 있다.

지방정가 관계자들은 “대선은 지역 현안을 해소하고 발전 동력을 얻을 수 있는 기회”라며 “대선후보들이 제주에 보다 많은 관심을 갖고 각종 현안을 공약에 반영해 실제 차기 정부에서 실현될 수 있도록 도민들은 지지자는 달라도 현안에 대해선 한목소리를 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현종 기자  tazan@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