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후보들 어떻게 국민을 살릴건가
대선후보들 어떻게 국민을 살릴건가
  • 뉴제주일보
  • 승인 2017.04.05 18: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일보] 원내 5당의 대통령후보가 모두 확정됐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자유한국당 홍준표, 국민의당 안철수, 바른정당 유승민, 정의당 심상정 후보다. 이밖에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회의 대표도 5일 대선출마를 선언했다.

조기 대선을 30여 일 앞두고 대진표가 거의 짜인 셈이다. 다만 이들 후보가 모두 본선까지 완주할지는 의문이다. 후보들 간의 합종연횡 가능성이 그 어느 때보다 크기 때문이다. 보수·중도·진보의 이념을 넘나드는 이합집산(離合集散)은 물론이고, 현재 지지율 선두를 유지하고있는 문재인 후보와의 1대1 구도를 형성하기 위한 ‘비문(非文)연대’가 현실화할지도 관심거리다. 어떤 형태로 연대가 이뤄지느냐에 따라 대선 판을 흔드는 파괴력을 가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하지만 명분없는 연대는 야합이라는 부메랑이 될 수도 있다.

선거전의 열기는 갈수록 뜨거워지고 있다. 문제는 대진표에 오른 어느 후보도 국민의 삶을 어떻게 개선하고 국가의 발전적인 미래를 어떤 전략으로 열어갈지 제대로 말하는 이가 보이지 않는다는 점이다.

추락하는 국가 주력산업의 경쟁력을 어떻게 끌어올릴지, 4차 산업혁명의 거센 파고에 어떻게 맞설지 국민이 알기 쉽게 설명하는 후보를 찾기 힘들다는 얘기다.

주요 정당들은 경선과정에서 TV토론 등을 통해 나름대로 정책 공방을 벌였다고 한다. 그러나 국민의 눈높이에는 한참 못 미친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정책과 비전으로 경쟁하기 보다는 상대방 흠집을 찾아 헐뜯는데만 몰두하다보니 정작 중요한 국정운영 능력과 지도자로서의 자질을 검증하는 과정은 뒷전으로 밀려났기 때문이다. 공약이란 것도 구체적인 대안없는 대중영합주의(포퓰리즘) 정책이 대부분이다. 이런 식으로 제19대 대선이 저질·저수준으로 끝나버릴까 걱정스럽다.

지금 대한민국은 기로에 서있다. 우리를 둘러싼 국제 환경은 매우 엄중하다. 경제는 장기 저성장의 늪에 빠져 10년째 국민소득이 2만달러대의 벽을 넘지 못하고 있다. 성장 엔진이 꺼지자 일자리를 찾지 못하는 청년들의 고통만 높아지고 있다. 그럼에도 후보들은 국가적 혼란을 수습하고 살림살이를 나아지게 만들고 일자리를 만드는 구체적인 정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희한한 것은 너나없이 정의롭고 공정사회를 외치고있는데, 정책이란게 기껏해야 세금으로 국민에게 기본소득을 나눠주고 공무원과 공기업 일자리를 늘리겠다는 수준에 머무르고 있을 뿐이다.

대한민국의 최우선 아젠다는 결국 국민이 먹고사는 문제와 성장일 수밖에 없다. 국민은 사탕발림을 하는 후보가 아니라 국가 구조개혁을 통해 성장의 불을 지펴 경제를 살리는 실행력있는 지도자를 갈망하고 있다. 이번 만큼은 제대로된 대통령을 뽑아야 한다.

후보 개인에 대한 철저한 검증 못지 않게 치열한 정책 검증이 있어야 할 것이다.

뉴제주일보  cjnews@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