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실무위원회 부위원장 선출 놓고 갈등…시작부터 삐걱
4·3실무위원회 부위원장 선출 놓고 갈등…시작부터 삐걱
  • 김동일 기자
  • 승인 2017.02.17 17: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17일 제9기 제주4·3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 실무위원회 구성
부위원장 선출 두고 유족회 측과 학계 측 대립각…향후 또다시 충돌 우려도
17일 제주도청 한라홀에서 제9기 제주4·3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 실무위원회 위촉식과 제136차 회의가 열린 가운데 위원들이 의견을 나누고 있다.

[제주일보=김동일 기자] 제9기 제주4·3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 실무위원회가 17일 꾸려졌지만 부위원장 선출을 놓고 실무위원 간 마찰을 빚으면서 시작부터 삐걱거리는 모양새다.

특히 올해 제69주년 4·3희생자추념식은 물론 내년 70주년 기념사업 준비, 4·3희생자 발굴유해 유전자 검사 등의 현안을 처리하는 실무위원회가 첫 회의부터 불협화음을 내면서 앞으로 2년간 제대로 굴러갈 수 있을지 우려도 나오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17일 오전 제주도청 한라홀에서 제9기 제주4·3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 실무위원회 위촉식과 제136차 회의를 열었다.

이날 원희룡 지사를 비롯한 당연직 4명과 4·3희생자 단체 및 유족회, 경우회, 학계 등 4·3관련 전문가 등 위촉직 11명 등 총 15명으로 하는 제9기가 출범을 알렸지만 원 지사를 대신해 실질적으로 위원회 업무를 관장하는 부위원장 선출을 놓고 대립각이 세워졌다.

4·3유족회 측에서 위원장을 맡아야 한다는 입장과 유족회가 아닌 사회단체·학계 등이 해야 한다는 의견이 충돌됐기 때문이다.

한하용 제주4·3희생자유족회 제주시지부 회장이 홍성수 전 유족회장을 부위원장으로 추천하자 김동만 제주한라대교수가 김상철 제주4·3연구소 이사장을 추천하면서 반대 의견을 냈다.

김동만 교수는 “실무위원회가 4·3과 관련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만큼 객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유족회 측이 아닌 다른 사람이 부위원장을 맡아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균형성을 갖추고 양측의 이야기를 들어줄 수 있는 사람이 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오임종 제주4·3희생자유족회 상임부회장은 “부위원장은 위원장을 대신해 희생자 명예회복과 도민 화합 등을 위해 일해야 하는 자리”라면서 “색깔이 편향됐다고 봐선 안 된다”고 말했다.

몇 차례 설전 끝에 김상철 이사장이 양보 입장을 밝혔지만 대립각은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았다.

김 교수는 “실무위원회에 유족회 측이 이미 지나치게 많이 들어온 부분도 이해할 수 없다”면서 “실무위 내에서 의사결정의 기득권이 형성된다면 실무위원회는 더 이상 의미가 없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여러 번 설전이 벌어진 끝에 부위원장으로 추대된 홍성수 부위원장은 “지금까지 유족회 등에서 다양한 노력을 해 왔다”며 “실무위 부위원장을 하면서 위원들의 목소리를 하나로 모아 제주도는 물론 정부와 함께 4·3 완전 해결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처럼 첫 회의부터 실무위원 간 갈등이 빚어지면서 앞으로 2년 동안 운영될 실무위가 제대로 돌아갈 수 있을지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제주도 관계자는 “위촉직 위원 추천은 정해진 숫자기준이 있는 게 아니라 유족과 전문가, 학계 등 다양하게 구성될 수 있도록 했다”며 “한쪽으로 편향되지 않은 데가 구성비도 지난 8기와 크게 차이가 없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부위원장 선출과 업무보고 등에 이어 제69주년 4·3희생자추념식 기획 업무 등을 맡게 될 소위원회도 구성됐다. 소위원장은 김상철 이사장이 맡게 된다.

김동일 기자  flash@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