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회관 활용방안 중구난방 속 철거 검토 '논란'
시민회관 활용방안 중구난방 속 철거 검토 '논란'
  • 김현종 기자
  • 승인 2017.02.13 1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서귀포 모두 기능 전환 추진에 시-도 엇박자까지..."시민의견 수렴.공감대 선행돼야" 지적

[제주일보=김현종 기자] 제주시민회관과 서귀포시민회관을 놓고 행정기관이나 관련 기관별로 활용방안이 중구난방으로 모색되는가 하면 이 과정에서 건물을 철거하는 방안까지 검토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이와 관련, 시민들의 공간이란 기능과 1960~70년대 지어진 건축물로써 근대유산의 가치에 대한 심도 깊은 논의와 도민적 공감대 형성이 전제돼야 한다는 지적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13일 제주특별자치도와 양 행정시에 따르면 제주시민회관은 배드민턴 등 시민 생활체육 공간으로 활용 중인 가운데 행정이나 관련 기관에 따라 ‘동상이몽’ 활용방안이 논의되고 있다.

그런데 제주시는 제주시민회관을 복합문화공간으로, 제주문화예술재단은 창작‧레지던스 공간으로 이용하기 위해 눈독을 들이는가 하면 제주도 도시재생과는 건물을 허물어 행복주택을 짓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현재 복합문화공간 조성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이 추진되고 있다.

하지만 제주시민회관이 말 그대로 시민을 위한 공간인 만큼 행정기관이나 부서별로 제각각 활용 방안을 모색하기에 앞서 도민 공감대 속에 활용방안 논의가 우선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제주시민회관이 1960년대(1964년) 건축된 제주 유일의 문화체육시설이자 제주 최초의 철골구조건축물로써 등록문화재 지정이 추진됐던 가치도 고려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서귀포시민회관도 마찬가지로 철거 위기에 처했다. 1972년 건축된 서귀포시민회관은 현재 문화학교, 문화활동, 배드민턴 동호인활동, 교육 공간으로 연간 1만2000명 시민이 찾고 있다.

그런데 서귀포시가 이곳을 헐어 문화광장을 조성하고 동홍천도 복원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두 시민회관 활용과 관련, 시민공간 기능이 아직 상실되지 않았고 이를 대체할 공간이 없는 상태에서 별 대안 없이 기능 전환을 시도하는 자체가 시민 이익과 배치된다는 비판이 나온다.

더군다나 1960~70년대에 지어져 시대상을 반영하고 있는 건축유산들인 만큼 두 시민회관을 철거하기에 앞서 시민 의견을 수렴하는 등 보다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이들 시민회관 활용방안에 대한 논란은 제주도의회 임시회 도마에도 올랐다.

제주도의회 문화관광스포츠위원회 김명만 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 이도2동 을)은 제주시‧서귀포시 등의 업무보고 자리에서 “시민회관 활용방안을 놓고 도와 시가 엇박자를 내고 용역까지 남발되고 있다”며 “시민 의견이 가장 중요하고 공감대 형성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이에 양 행정시 관계자들은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활용방안에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김현종 기자  tazan@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