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검, 주중 사상초유 박근혜 대통령 대면조사
특검, 주중 사상초유 박근혜 대통령 대면조사
  • 변경혜 기자
  • 승인 2017.02.06 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8~10일 협의중·비공개 진행…특검사무실이냐 청와내 경내 놓고 협의
朴, 범죄혐의 강력 부인 VS 특검, 사활 건 조사…황 대행, 압수수색영장 고심
연합뉴스 자료사진

[제주일보=변경혜 기자] 박영수특별검사팀이 헌정사상 처음으로 현직대통령에 대한 대면조사를 이번주 8~10일 사이에 실시한다. 지난해 12월21일 특검이 공식출범, ‘박근혜-최순실게이트’ 수사에 착수한지 50일만이며 법원이 발부한 청와대 압수수색 영장에는 박근혜 대통령이 1번 피의자로 적시, 특검수사의 정점이 될 전망이다.

또 범여권 대선주자로 떠오른 황교안 대통령권한대행이 청와대 압수수색영장에 대해 어떤 입장을 내놓을지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5일 특검 대변인인 이규철 특검보는 박 대통령에 대한 대면조사에 대해 “시기과 방식, 절차에 대해 말씀드릴 수 없다”고 말해 청와대와 협의중임을 시사했다.

현재 청와대와 특검은 비공개로 진행하는 것에는 의견이 모아졌으나 장소를 놓고 특검사무실 또는 제3의 장소냐 아니면 청와대 경내를 놓고 협의중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박 대통령은 특검에 성실히 임하겠다는 입장을 이미 밝힌 바 있고 특히 최근 한 인터넷방송과의 인터뷰에서 각종의혹과 혐의에 대해 “터무니없는 일” “국정농단, 누군가 오래전부터 기획하고 관리했다”고 주장한 바 있어 대면조사를 통해 자신에게 적용된 범죄혐의를 적극 부인할 것으로 보인다.

반면 특검은 박 대통령에 대한 대면조사 기회가 단 1번뿐이라는 점을 감안, 현재까지 조사한 수사진척 사항을 총동원해 범죄혐의 입증을 위해 사활을 걸 것으로 보인다.

특검은 박 대통령에 대해 삼성전자 경영승계 지원을 댓가로 한 뇌물수수를 비롯 국가기밀문건 유출, 최순실씨 딸 정유라씨의 특혜의혹과 관련 직권남용, 비선진료와 문화계 블랙리스트, 세월호 7시간 행적과 관련된 범죄혐의 등을 청와대 압수수색 영장에 전부 적용시켰다.

이와함께 특검은 청와대 압수수색 재시도를 포함한 모든 방법을 검토하는 한편 황 대행의 입장을 지켜보겠다고 밝혔다. 특검은 지난 3일 청와대 압수수색이 불발되자 황 대행에게 협조공문을 발송했다.

새누리당을 제외한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바른정당 정의당은 청와대에 압수수색을 수용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범여권 대선주자 1위로 올라선 황 대행도 청와대 압수수색을 놓고 고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박근혜정부 출범부터 임기를 같이 해온 황 대행에게 특검수사를 방해했다는 비판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여기에 당장 오는 10일 국회출석 요구에도 아직 명확한 입장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황 대행이 국회에 출석할 경우 야당은 물론 바른정당까지 집중포화할 가능성이 높고 불출석할 경우 ‘대선행보’ 비판이 이어져 결론을 내리기 어렵다는 것이 총리실의 상황이다.

더민주 기동민 대변인은 이날 “비선실세와 문고리 권력들이 줄줄이 철창에 갇히고 만천하에 죄상이 드러나고 있지만 대통령은 뻔뻔하게 청와대 담장 안에서 버티고 있다”며 “법무부 장관까지 맡았던 법률가이자 대통령 권한대행답게 법 정의와 국민 뜻을 헤아려 판단하길 촉구한다. 태생적으로 몸에 밴 ‘영혼 없는 공무원’ 노릇은 이제 그만 두기 바란다”고 황 대행을 비판했다.

변경혜 기자  bkh@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