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박근혜정부, 의도적·조직적 潘띄우기 중단하라”
민주 “박근혜정부, 의도적·조직적 潘띄우기 중단하라”
  • 변경혜 기자
  • 승인 2017.01.16 1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文 육군 7사단 방문 거절·潘, 주말에도 해군 방문 허용 대조…근거없는 경호 중단 요구
연합뉴스 자료사진

[제주일보=변경혜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16일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의 전날 해군2함대 사령부 방문 일정에 대해 “박근혜 정부는 의도적·조직적 반기문 띄우기를 즉각 중단하라”며 비판했다.

윤관석 더민주 수석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반 전 총장은 어제 주말임에도 해군 2함대 사령부 천안함 기념관을 방문했다”며 “작년 12월25일 문재인 전 대표는 육군 7사단 방문을 계획하였으나 ‘주말과 현직국회의원이 아니면 군 방문이 제한된다’하여 국방부에서 부대방문을 불허한 바 있다”고 지적했다.

또 윤 대변인은 반 전 총장에 대한 경호에 대해서도 “경찰청은 반 전 총장의 귀국 후 서울청 경비2과 소속 외빈경호대 5명을 공식 경호업무에 지원하고 있고 경찰청의 경호 의무대상은 전·현직 대통령과 3부요인이나 예외적용을 두어 경찰청장의 판단으로 경호대상자에 포함됐다”며 “지난 8일 문재인 전 대표가 구미에서 박사모의 기습시위로 20여분간 고립된 사건이 발생한 직후 경찰은 공식적인 대선후보가 아니므로 경호업무 지원을 할 수 없었다고 해명한 것과는 매우 대조적”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변인은 3부 요인에 포함되는 국회의장에서 경호지원 인력 2명의 증원을 요청했으나 서울경찰청장은 인력부족 사유로 거절한 사례를 거론하고 “외교부는 지난 5일 반 전 총장이 귀국직후 공식일정에 대해 3부 요인에 준하는 지원을 예정했다가 언론비판에 신중론으로 바꾸었다”며 “이같은 정부부처들의 반기문 총장에 대한 지원은 법적 근거조차 없고 엄연한 위법행위로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강하게 요구했다.

한편 반 전 총장은 이날 박근혜 대통령에게 직접 전화를 걸어 귀국인사를 전했다. 반 전 총장은 “직접 찾아 뵙고 인사드려야 하는데 상황이 이렇게 돼 안따깝게 생각한다”며 “부디 잘 대처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박 대통령은 “12일 귀국이후 바쁜 일정을 소화하고 있다고 듣고 있다. 유엔사무총장으로서 10년간 노고가 많으셨다. 그동안 많은 성과를 거두셨다. 수고하셨고 축하드린다”고 말했다고 이도운 반 전 총장측 대변인이 전했다.

변경혜 기자  bkh@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