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500MW 이상 해상풍력 프로젝트 추진 ‘관심’
제주 500MW 이상 해상풍력 프로젝트 추진 ‘관심’
  • 김동일 기자
  • 승인 2017.01.11 1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부, 11일 제주 등 4개 광역지자체와 에너지신산업 공동협약

[제주일보=김동일 기자] 제주특별자치도가 2조6000억원 규모의 500MW 이상 해상풍력 프로젝트를 추진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또 도시공원 내에 전기자동차(EV) 충전기와 에너지저장장치(ESS) 설치 등이 허용될 전망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1일 서울 양재 엘타워에서 제주, 광주, 전북, 전남 등 4개 광역지방자치단체와 공동으로 에너지신산업 공동협약식과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협약식과 정책토론회는 지난해 산업부가 발표한 에너지신산업 종합대책과 신재생에너지 보급 활성화 대책 등의 후속조치 일환으로 열렸다.

이날 대규모 프로젝트 추진과 관련해 정부와 지자체 간 에너지신산업 시장 확대를 위한 협력방안 등이 논의됐다.

산업부는 에너지신산업 투자와 성장을 위해 ▲신재생 입지제한 최소화 ▲조례 ·내규 신설을 통한 투자촉진 ▲사업수익성 향상을 위한 제도개선 등 핵심사항을 우선적으로 개선하기로 했다. 이 가운데 제주지역인 경우 기존에는 도시공원에 태양광, EV 충전기, ESS 등을 설치할 수 없었지만 조례 개정을 통해 설치 허용이 추진된다.

이와 함께 대규모 신산업 프로젝트 추진 가속화에 나선다. 신재생에너지공급인증서(REC) 가중치 상향 조정, 지역주민과의 대화 등을 통해 대규모 신재생 발전단지 조성에 속도를 낼 방침이다.

특히 제주도의 경우 2조5971억원을 들여 500MW 이상의 해상풍력 프로젝트를 추진할 계획이다. 현재 시범지구 지정이 완료된 한림해상풍력은 올해 중으로 착공에 들어가고 대정해상풍력은 지구지정 절차를 빠른 시일 내에 마무리할 방침이다.

또 월정·행원과 한동·평대, 표선 등의 3개 프로젝트 해상풍력지구 지정 및 환경영향평가 등 제반준비를 연내 가속화한다는 계획이다.

전성태 제주도 행정부지사는 “제주는 스마트그리드 실증단지를 비롯해 전기차 보급 시범지역, 해상풍력단지 등 에너지신산업에 대한 노하우를 축적하고 있다”며 “앞으로 다른 지자체와 정보를 공유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시너지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주형환 산업부 장관은 “지난해 중앙정부 차원에서 정책방향과 지원책 마련에 집중했다면 올해는 지역과 협력하면서 구체적인 결실을 맺을 때”라면서 “앞으로 정부와 지자체가 한마음으로 지역 현장을 다니면서 문제 해결에 힘을 모은다면 에너지신산업 수출산업화의 길이 빠른 시일 내에 열릴 것”이라고 말했다.

김동일 기자  flash@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