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리스트 모른다’ 조윤선 장관 등 고발
‘블랙리스트 모른다’ 조윤선 장관 등 고발
  • 변경혜 기자
  • 승인 2017.01.03 1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국조특위 조윤선-김종덕-정관주 3명 특검고발…박영수특검팀, 고발요청
좌측부터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김종덕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정관주 전 문화체육관광부 제1차관

[제주일보=변경혜 기자]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을 조사하고 있는 국회 국정조사특별위원회는 3일 전체회의를 열고 문화계 블랙리스트 작성 사실이 없다고 밝힌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장관과 김종덕 전 차관, 정관주 전 1차관 등 3명에 대해 청문회 위증혐의로 고발키로 의결했다.

박영수특검팀은 조 장관 등이 거짓증언을 한 정황을 포착하고 국조특위에 고발을 요청했다.

이날 전체회의에서 김성태 국조특위 위원장은 조 장관 등 3명에 대한 국회 청문회 위증 혐의로 특검에 고발하는 안건을 상정했으나 새누리당 정유섭 간사와 이채익 의원이 "문화계 블랙리스트 문제는 특검의 수사범위에 해당하지 않는다"며 반대해 의결에 진통을 겪기도 했다.

이들 세 사람은 국조특위 업무보고와 청문회 등에 출석해 문화계 블랙리스트와 관련이 없다고 전면 부인해왔다.

특히 조 장관은 지난 10월10일 도종환 의원(더민주, 청주 흥덕)이 국회 교육문화체육위원회에서 처음 ‘문화계블랙리스트’를 폭로한 이후 줄곧 부인했으며 지난달 28일 열린 상임위에서도 “제가 문체부를 와서 그런 블랙리스트를 본 적도 없고 아는 바도 없는 문서”라며 “특검이 가져줄 계기가 됐다고 생각한다”고 거듭 부인했다.

그러나 특검은 문화계블랙리스트가 김기춘 전 비서실장이 지시하고 송광용 전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조윤선 당시 정무수석이 관여한 것으로 보고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전날 특검은 송 전 수석을 불러 리스트작성에 청와대 지시가 있었는지 여부를 집중 추궁한 것으로 알려져 조 장관의 소환도 곧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특히 유진룡 전 문체부장관은 김 전 실장과 이들 세명이 문화계블랙리스트에 깊숙이 관련있다는 발언을 했으며 최근 조 장관이 장관취임후 문체부내 블랙리스트 관련 문건을 파기하라는 지시를 실행했다는 내부고발이 이어졌다.

변경혜 기자  bkh@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