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목소리, 허공의 메아리로 남지 않길
주민 목소리, 허공의 메아리로 남지 않길
  • 고권봉 기자
  • 승인 2016.12.05 1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일보=고권봉 기자] 지난해 11월 10일 서귀포시 성산읍 일대가 제주 제2공항 예정부지로 선정됐다는 국토교통부의 발표가 있었다.

지역 주민들은 ‘마른하늘에 날벼락’을 맞은 것처럼 충격에 빠졌다.

국토부의 발표를 기다렸다는 듯, 제주도는 이곳 일대를 개발행위제한지역 지정과 토지거래허가제한 등의 조치를 취했다.

제2공항 예정부지의 약 70% 정도가 포함돼 터전에서 쫓겨날 처지에 몰린 성산읍 온평리 마을 등은 강력히 반발했다.

발표 후 본 기자는 현장으로 달려갔다. 전운이 감돌았다. 지역 주민들은 황망해 하며 곧바로 반대대책위를 구성했다. 마을 곳곳 도로변과 건물에는 ‘제2공항 결사반대’ 플래카드가 내걸렸다. 제2공항 반대 촛불집회도 열렸다.

제2공항 예정지 발표 후 387일이 지난 12월 1일. 동네 곳곳에는 여전히 ‘지역주민 압살하는 제2공항 물러가라’ ‘3000만명, 4000만명 들어오민 제주사름 살기 좋아지는 거꽈’ 등의 플래카드와 ‘제2공항 결사반대’ 노란 깃발이 내걸려 있다.

하지만 같은 날 제2공항 건설사업이 경제성이 인정돼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관문을 통과해 사업비 4조8700억원이 편성될 것으로 전해졌다.

이로써 제2공항은 2025년 개항을 목표로 성산읍 일원 495만㎡(150만평) 부지에 활주로 1본(3200m x 60m)과 계류장, 국내·국제선 터미널 등을 건설하게 됐다.

주민들의 반대 목소리가 허공의 메아리로 남는 순간이었다.

또다시 주민들은 5일 제주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주민 의견이나 토론 등 민주주의 기본절차를 무시한 일방적 발표”라며 “이는 관광사업의 경제성만 따질 뿐 주민의 생존권을 배제한 조사”라고 목청껏 외쳤다.

이처럼 정부와 지역 주민 사이의 갈등은 점점 커지고 있다. 제주도는 정부의 예타 결과 후 주민과의 갈등 해소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번에는 보편타당한 정의의 지혜를 통해 서로 상생하는 방안이 조속히 마련돼 지역 주민의 목소리가 허공의 메아리로 남지 않길 희망해 본다.

고권봉 기자  kkb@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