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수처리시설 확충 시급한데 막대한 사업비는…
하수처리시설 확충 시급한데 막대한 사업비는…
  • 홍수영 기자
  • 승인 2016.11.28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의회 환도위 28일 2017년도 예산안 심사…의원들 장기적 근본대책 마련 촉구
제347회 임시회 환경도시위 고정식 의원

[제주일보=홍수영 기자] 제주지역의 하수처리시설 확충에 ‘발등의 불’이 떨어졌지만 막대한 재원이 필요한 상황이어서 대책 마련에 진통이 우려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위원장 하민철·새누리당·제주시 연동 을)는 28일 제347회 정례회를 속개, 제주도 환경보전국과 상하수도본부 등을 대상으로 2017년도 예산안을 심사했다.

고정식 의원(새누리당·제주시 일도2동 갑)은 “도두하수처리장의 증설사업이 시급하긴 하지만 여건이 넉넉하지 않다”며 “이미 20년 이상의 운영으로 모든 장비가 노후돼 향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우려했다.

이어 “객관적으로 하수처리장의 증설사업을 검토하고 문제를 근본적으로 파악해 해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하민철 위원장은 “하수관로 정비사업과 하수처리장 증설사업 등이 추진되고 있는데 서귀포시 대정읍과 성산읍이 가장 우려된다”며 “제2공항 건설과 신화역사공원 등 개발사업 추진으로 늘어나는 수요에 대비한 장기적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이어 “환경부는 65만 인구를 기준으로 지원하고 있어 시급한 문제는 우선 지방채 발행 등을 통해 추진하고 추후 정부와 협의해야 한다”며 “상하수도 부분의 체계적 관리를 위해 환경관리공단 설립 문제를 공론화해야 한다”고 의견을 제시했다.

다른 의원들도 하수처리 인프라 확충사업의 시급성에 동의하며 “도두하수처리장 증설사업을 위해 120억원의 지방채를 발행하면 국비 지원이 어려워질 수 있다”며 “추가 국비 확보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에 대해 김영진 상하수도본부장은 “도두하수처리장 증설 등과 관련해 국비를 추가 확보하기 위해 중앙절충을 하고 있다”며 “조만간에 장기적이고 종합적인 계획을 발표하기 위해 전문가 자문을 받고 있다”고 답변했다.

상수도 유수율 제고사업과 관련해서는 제주도의 관련 예산이 증액되지 않아 추진 계획이 의문시된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이에 대해 김 본부장은 “현재 제주시 일부지역에서의 시범사업이 성과를 보이고 있다”며 “확실히 효과가 입증되면 내년부터 지방채를 발행해서라도 조속히 유수율 제고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답변했다.

홍수영 기자  gwin1@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