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연휴 마을·친구의 정(情) 나눔 ‘풍성’
추석 연휴 마을·친구의 정(情) 나눔 ‘풍성’
  • 현봉철 기자
  • 승인 2016.09.15 0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근산·다랑쉬서 대보름 달맞이

[제주일보=현봉철 기자] 민족 고유의 명절 추석 연휴에 모처럼 만난 가족, 친지들과 따스한 말 몇 마디와 정(情)을 나누는 일은 또 다시 만나기까지 고단한 세상살이를 버티게 해주는 원동력이 된다.

북 핵실험과 정치권싸움, 각종 사건·사고 등으로 올 추석을 맞는 마음이 가볍지 않지만 사랑하는 사람들을 오랜만에 만나는 일은 언제나 즐겁다.

어려울수록 정(情)을 나누는 일이 중요하다. ‘나’가 아닌 ‘우리’를 확인하는 순간.

올 추석에도 각종 동창회와 마을행사들이 이어져 고향을 찾은 이들과 친목을 다지게 된다.

추석 연휴 기쁘게 몸과 마음을 재충전하고, 또 다시 치열한 삶의 현장으로 떠나자.

▲보름달 보며 소원 빌어요=추석 연휴를 맞아 한가위 보름달에 소원을 비는 것은 어떨까.

추석 당일인 15일 오후 5시 서귀포시 서호동에 있는 오름인 고근산에서는 ‘제10회 서호 고근산 추석 달맞이 행사’가 열린다.

해발 396m 고근산 정상에서 아름다운 야경을 보며 달맞이하는 것은 가족 나들이로 제격이다.

오름 썰매타기와 연날리기, 난타 공연, 즉석 노래자랑, 풍선 날리기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즐기며 보름달을 기다리는 재미가 쏠쏠하다.

17일 오후 6시 30분부터 제주시 구좌읍 세화리 다랑쉬오름(월랑봉)에서도 달맞이 체험행사가 열린다.

이날 행사에 참가한 도민과 관광객들은 부녀회가 준비한 국수를 먹고 풍물공연, 난타 및 민요공연, 주민노래자랑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즐기며 보름달에 각자의 소원을 기원하게 된다.

▲오랜만이다 친구야=송당초등학교 총동문회(회장 정성종)는 16일 오전 11시부터 제주시 구좌읍 송당리체육공원에서 총동문의 날 행사를 개최한다.

또 표선초등학교 총동문회(회장 강연호)와 남원초등학교 총동문회(회장 현창선)는 각각 16일 표선생활체육관과 남원생활체육관에서 총동문회 행사를 연다.

이와 함께 흥산초등학교 총동문회(회장 문승구)와 성읍초등학교 총동문회(회장 한인택), 가시초등학교 총동문회(회장 오승용), 토산초등학교 총동문회(회장 김경옥)는 16일 각각 모교 운동장에서 동문회행사를 열어 학창시절의 추억을 되살린다.

17일에도 신례초 총동문회(회장 양지승)는 이승이오름에서, 의귀초 총동문회(회장 김승훈)와 태흥초 총동문회(회장 김기향), 위미중 총동문회(회장 문정택), 토평초 총동창회는 각각 모교 운동장에서 총동문회 행사를 열어 선·후배간의 우애를 다진다.

이외에도 SNS(소셜네트워킹서비스)를 통한 커뮤니티를 이용해 각종 친구 모임과 동창회가 도내 음식점 등에서 이뤄지는 등 오랜만에 고향을 찾은 친구, 동창들과 만남의 시간을 갖는다.

▲이웃주민들과 함께 나눠요=고향을 떠나 타지에서 살며 이웃의 정을 그리워하던 이들을 위해 마을별 행사도 다채롭게 열린다.

추석 당일인 15일 제주시 이호동 도련2동 마을구판장 앞에서는 도련2동 마을주민 추석맞이 화합행사가 열리고, 같은 날 이호테우해변에서는 현사마을 한마음대회가 열린다.

제주시 하도운동장에서는 제27회 하도리 한마음체육대회가 열리고, 애월리사무소와 두모리경로당, 외도1동 마을회관에서는 각각 추석맞이 노래자랑이 열려 마을주민들이 이웃간 정을 나눈다.

서귀포시 신흥2리사무소에서는 동백마을문화축제가 열리고, 대포마을복지회관과 중문마을 야시장 야외무대, 용흥게이트볼장, 월평마을회관에서는 각각 노래자랑과 장기자랑이 열려 이웃들의 돈독한 정을 확인하게 된다.

16일에는 제주시 애월읍 광령초운동장에서 광령1리민 단합체육대회, 금능으뜸원해변에서 제39회 금능리민 단합체육대회, 제주노형중에서 노형동민 단합대회, 덕천리 잔디운동장에서 제8회 덕천리 한마음체육대회, 판포운동장에서 제18회 판포리민 체육대회, 한경체육관에서 제39회 고산2리민 단합체육대회, 옛 산양초등학교에서 산양리 체육대회가 이어진다.

유수암리운동장에서 리민 한마음축제, 구엄초운동장에서 구엄리민 단합체육대회, 상가리민회관에서 제14회 상가리민 한마음체육대회가 열려 땀을 흘리며 마을의 단합을 과시한다.

또 서귀포시 하원마을복지회관에서는 ‘올망졸망 하원마을 감성문화제’가 열린다.

17일에는 제주시 물메초 운동장에서 제29회 수산리민 단합체육대회, 김녕중 운동장에서 제9회 김녕리민 한마음체육대회, 북촌초 운동장에서 북촌리 한마음체육대회, 장전초 운동장에서 장전리민 한마당축제가 열린다.

또 서귀포시 자구리공원에서는 추석맞이 솔동산 노래자랑이 열려 주민들의 화합을 다진다.

현봉철 기자  hbc@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