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삼로·동서광로 일부 '일방통행'···피크타임 교통난 '해소'
연삼로·동서광로 일부 '일방통행'···피크타임 교통난 '해소'
  • 김동일 기자
  • 승인 2016.07.03 1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희룡 지사, 지난 1일 ‘제주교통 혁신계획’ 발표…역점 추진 밝혀
19개 방안 구성…연삼로 일방통행·차량 총량관리·신교통수단 도입
공론화 통한 도민 공감대 형성 및 재원 마련 방안 향후 과제 남겨져
제주시 마리나 호텔 사거리 전경.<고기철 기자>

제주특별자치도가 지난 1일 상주인구 100만명에 대비해 ‘제주교통 혁신계획’을 바탕으로 제주형’ 교통체계를 구축하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원희룡 도정은 교통 혁신계획을 임기 후반기 핵심정책으로 내걸고 강력 추진할 계획으로, 향후 제주교통체계 전반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미래 교통 위한 혁신과제 선정

‘안전하게 걷고, 편리하게 타고, 기분좋게 씽씽’이라는 슬로건 아래 역점 추진되는 제주교통 혁신계획은 총 3078억원을 들여 오는 2018년 6월까지 추진될 예정으로, 이달 중 세부실행계획 수립 등을 거쳐 8월부터 본격 시행된다.

이번 혁신계획은 총 19개 혁신방안으로 구성됐으며, 단기와 중·장기 과제로 나눠 추진된다. 특히 대중교통 우선차로제, 가변차로제, 공영버스 공기업 전환 등을 내년 8월부터 본격 시행할 예정인 대중교통 혁신체계와 병행 추진,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겠다는 방침이다. 차량 총량관리 법제화, 간선도로 일방통행 실시, 신교통수단 도입 등을 중·장기 연구 및 검토과제로 설정해 제주교통 인프라의 변혁을 예고하고 있다.

▲간선도로 일방통행·대중교통 우선차로제 실시

제주도는 도심권 동서지역을 잇는 왕복 6차선 도로인 연삼로와 동서광로 일부 구간 일방통행 실시를 통해 첨두시간 교통난을 해소하겠다는 계획이다. 특히 이 가운데 6차선 중 5차선만 일방통행을 실시하고, 1개 차선은 역방향 도로로 대중교통 차선을 운영하는 방안이 검토된다.

연삼로는 마리나사거리~거로사거리(6.0㎞), 동서광로는 신제주입구사거리~국립제주박물관사거리(5.2㎞)를 대상으로 일방통행 실시를 중점적으로 검토한다. 또 서귀포시의 경우 중앙로터리를 중심으로 남측으로 뻗어나간 중앙로·동문로·중정로에 일방통행제를 운영하겠다는 복안이다. 현재 서울 청계천 일원과 미국 LA, 호주 시드니에서 간선도로망 일방통행제를 실시하고 있어 제주 도입에 앞서 이들 지역의 운영 사례가 집중 검토될 것으로 보인다.

제주도는 간선도로 일방통행 실시에 앞서 연삼로, 동서광로 해당 구간과 중앙로(광양사거리~제주대사거리), 공항로(공항입구교차로~신제주입구교차로)를 대중교통 우선차로제 1단계 우선사업으로 놓고, 중앙로 제주여고사거리~제주대사거리는 추가 확장을 통해 2단계 향후사업으로 추진한다. 특히 적용 차량에 대해서는 1순위 시내·외 버스, 2순위 전세버스, 3순위 택시(승객탑승) 등으로 우선순위를 부여한다.

▲차량 총량관리 법제화 추진

제주지역의 자동차 등록대수는 2006년 22만2025대에서 지난해 43만5015대로 10년 새 갑절 가까이 늘어나는 등 7.76%의 연평균 증가율을 나타내고 있다. 특히 최근 5년 연평균 증가율은 14.05%로 전국 평균 3.29%보다 무려 4배 이상 웃도는 폭증세를 보이고 있다.

제주도는 한정된 교통 인프라 내에서 수용 가능한 자동차 대수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도내 차량 총량에 대한 조정기능 법제화를 제시했다. 이에 따라 제주도는 도지사가 차량 수급조절을 할 수 있도록 제도적으로 뒷받침 하기 위해 특별법에 반영한다는 계획으로, 이에 앞서 전세버스와 렌터카에 대한 수급조절 권한 이양을 ‘긴급 처방’으로 꺼내 들었다. 국토교통부로부터 권한을 이양 받아 전세버스와 렌터카에 우선 적용한다는 방침이다.

▲신교통수단 도입되나

해외 주요 도시에서 운영되고 있는 트램, 자기부상열차, 모노레일 등의 신교통수단이 도심의 교통혼잡과 환경문제 최소화, 대중교통 수송분담율 감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제주도가 역시 도입을 집중 검토한다.

앞서 민선 5기 도정에서도 트램 도입을 중점 추진했으나, 경제적 타당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오면서 무산된 바 있다. 특히 소요예산이 40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되는 데다 도입과 관련해 기술·경제적 타당성을 따져봐야 하는 만큼 신교통수단 도입은 현 도정에서는 연구·검토 방안으로 다뤄질 것이라는 관측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특히 재원 마련 방안이 향후 중점 과제로 부상할 것으로 보인다.

오정훈 제주도 교통관광기획단장은 “간선도로 일방통행제의 경우 민원이 발생할 수 있어 도민 수용성을 전제로 달았다”면서 “신교통수단은 혁신계획을 통해 더 이상 미루지 않고 공론화 과정을 거칠 계획으로, 도민 공감대 형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밝혔다.

김동일 기자  flash@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