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 강정 중덕삼거리 시설물 '자진 철거' 가닥
서귀포시 강정 중덕삼거리 시설물 '자진 철거' 가닥
  • 고권봉 기자
  • 승인 2016.06.20 18: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일 제주도-강정마을회 세부사항 논의…행정대집행 일정 이달 말까지 연기될 듯

속보=서귀포시 강정마을회가 해군기지 반대 운동의 상징물인 중덕삼거리 시설물 철거(본지 6월 20일 3면 보도)와 관련 자진 철거로 가닥을 잡고 제주도와 세부 사항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이에 따라 행정대집행 절차는 자연스레 연기될 것으로 보여 그동안 우려됐던 행정과 지역 주민간 물리적 충돌은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제주특별자치도와 서귀포시 강정마을회(회장 조경철)는 20일 오후 강정마을에서 강정 크루즈터미널 우회도로 공사 부지에 포함된 중덕삼거리에 설치된 8m 높이의 망루용 철탑, 사무실용 컨테이너 1동, 주택용 컨테이너 3동 등 시설물 10동에 대한 처리 문제에 대해 협의를 진행했다.

이날 제주도와 강정마을회는 자진 철거에 대한 긍정적인 의견을 주고받고 세부 사항에 대해 협의를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행정대집행을 추진하는 서귀포시는 오는 23일까지인 ‘3차 자진철거 계고장’의 기한을 이달 말까지로 연기하기 위해 오는 24일쯤 ‘4차 자진철거 계고장’을 보내 자진철거 기한을 연장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강정마을회 관계자는 “자진 철거 등 모든 사항에 대해 협의를 진행하고 있지만 아직 세부 내용까지 확정된 것은 아니다”라며 “제주도와 세부 사항에 대해 논의를 계속 진행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제주도민군복합형관광미항갈등해소지원단 관계자는 “지역 주민과 원만하게 해결하기 위해 대화를 하는 것은 맞지만 정확한 입장을 전달 받은 것은 아니다”라며 “시설물은 공사를 할 수 있도록 도로에서 벗어나면 되고 (자진철거) 비용의 경우에는 행정대집행 비용으로 처리할 수도 있다”고 전했다.

한편, 서귀포시는 지난달 20일과 지난 3일, 지난 16일 3차례에 걸쳐 강정마을회에 행정대집행 계고장을 보내, 자진 철거를 요청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시설물 강제철거를 위해 예비비 1억원을 긴급 투입하기로 했다.

고권봉 기자  kkb@jejuilbo.net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