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컬 식재료의 매력을 발견하고 새로운 맛을 만나다
로컬 식재료의 매력을 발견하고 새로운 맛을 만나다
  • 뉴제주일보
  • 승인 2024.03.26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윤정 제주도농업기술원 동부농업기술센터 농촌자원팀장

로컬푸드란 장거리 운송을 거치지 않은 특정 지역에서 생산된 농산물로 그 지역의 기후, 토양 특성 등 환경에 따라 독특한 맛과 향을 가지며 지역의 농부들이 재배해 그 지역에 공급하는 신선하고 건강한 식재료를 말한다.

수확 후 빠른 시간 내 소비자에게 도달해 신선하고 농가 소득 증대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된다. 또한 장거리 운송을 하지 않아 탄소 배출을 줄일 수 있어 환경 친화적이며 가공이 적고 재료 본연의 맛을 즐길 수 있어 건강에도 이롭다.

이렇듯 로컬 농산물을 구매하고 소비하는 것은 지속 가능한 농업과 환경 보호, 그리고 지역사회의 건강한 식생활에 기여할 수 있는 길이다.

제주 동부지역의 대표적인 농산물인 당근, 월동무, 콩, 양파, 감자는 그 풍부한 영양 가치와 다양한 활용 가능성으로 소비자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이러한 식재료들은 다양한 음식 조리에 활용될 뿐 아니라 창의적인 조합으로 새로운 메뉴를 개발하는 데에도 적합하며 건강한 식단과 함께 다채로운 맛을 선사한다.

우리 동부농업기술센터에서는 동부지역 로컬 농산물의 매력을 널리 알리고 소비 활성화에 보탬이 되고자 농촌융복합사업장 운영자 등을 대상으로 ‘로컬 식재료를 활용한 다양한 메뉴개발 및 실습교육’을 추진하고 있다. 지역에서 생산한 농산물을 활용해 농가카페, 농가맛집 등 농장형 식문화공간에서 이용 가능한 메뉴를 배우고 보급하여 소비자들은 지역 농가의 품질 좋은 식재료와 로컬푸드를 경험하고 건강하고 올바른 식문화를 확산해 나갈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제주는 청정 환경과 온난한 기후로 겨울채소 재배의 최적지이며 찬 겨울을 이겨낸 겨울채소는 현대인의 건강지킴이가 되고 있다. 앞으로도 동부농업기술센터에서는 지역 로컬 식재료의 가치를 알리고 소비자의 입맛을 사로잡을 다양한 활용법을 보급하는데 노력해 나갈 것이다.

오늘 저녁 식탁에서는 로컬 농산물로 만든 건강한 음식과 청정제주 로컬푸드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며 건강한 식문화를 만들어 가는 여정에 함께 참여하길 제안해 본다.

뉴제주일보  cjnews@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