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제주 4·3 총선 공약으로 유권자 공략
여야 제주 4·3 총선 공약으로 유권자 공략
  • 김동건 기자
  • 승인 2024.03.19 1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힘, 제주도 등 주요 정책공약집 공개
유족 전문 의료·요양시설 지정·건립 등 추진
민주당 후보들, 19일 공동 기자회견 개최
‘허위사실 유포 시 처벌’ 법 개정 등 제시
윤석열 대통령 4·3추념식 참석 요청은 한뜻

제76주년 4·3희생자 추념식을 앞두고 여야 모두 제주 4·3과 관련한 제22대 국회의원선거 공약을 발표하면서 도내 표심 잡기에 나섰다.

국민의힘은 중앙당 차원에서 4·3 유족들을 위한 의료시설과 요양시설 건립 등을 약속한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제주지역 선거구 후보들이 4·3 허위사실 유포에 대한 처벌 규정을 포함하는 법률 개정 등을 공약했다.

먼저 국민의힘은 최근 제22대 총선 시·도 정책공약집을 통해 유족들의 복지 강화를 강조했다.

국민의힘은 “점차 고령화하는 유족들을 위한 전문 의료시설과 요양시설 지정·건립을 추진해 복지체계를 마련하겠다”며 “4·3평화공원을 명실상부한 4·3의 화해와 치유를 위한 상징적 장소로 만들고, 도민사회의 상처와 갈등을 해결해 지역공동체 통합의 원동력으로 삼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제주시갑 고광철 예비후보는 당선 시 유족의 아들로서 제22대 국회 개원 직후 헌정회 화단에 4·3의 상징인 동백꽃을 심어 아픔과 치유의 화단을 조성하는 것을 시작으로 입법 활동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서귀포시 고기철 예비후보는 같은 당 예비후보의 4·3 발언에 대해 유감을 표명하며 재발 방지하기 위해 동료 의원들을 대상으로 ‘4·3 특별강연’을 실시하고, 중앙당 차원에서 정기적으로 ‘4·3 유가족 간담회’를 추진해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유대감을 형성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와 달리 민주당은 4·3 왜곡 및 허위사실 유포 방지를 위한 4·3특별법 개정을 최우선 과제로 꼽았다.

문대림(제주시갑), 김한규(제주시을), 위성곤(서귀포시) 등 민주당 예비후보 3명은 19일 제주도당 당사에서 합동 기자회견을 열고 “4·3의 정의로운 해결을 위해 4·3 왜곡과 허위사실 유포에 대해 처벌할 수 있도록 4·3특별법 개정에 앞장서겠다”며 “객관적인 근거가 없는 정치적 목적의 허위사실을 유포하는 경우로 제한해 형사처벌을 하는 건 가능하다”고 밝혔다.

문대림(제주시갑), 김한규(제주시을), 위성곤(서귀포시) 등 제22대 총선 민주당 예비후보 3명이 19일 제주도당 당사에서 합동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김동건 기자.
문대림(제주시갑), 김한규(제주시을), 위성곤(서귀포시) 등 제22대 총선 민주당 예비후보 3명이 19일 제주도당 당사에서 합동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김동건 기자.

이어 후보들은 “유족들의 복지 지원 확대를 우해 ‘4·3유족복지재단’ 설립에 대해 구체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고, 불교·기독교·천주교 등 종교계의 4·3 피해 회복 지원을 위해서도 4·3특별법을 개정하겠다”며 “또 4·3의 국제화를 위한 4·3 기록물의 유네스코 등재를 위해 국회에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윤석열 대통령의 제76주년 4·3희생자 추념식 참석에 대해서는 여야 모두 공감했다.

먼저 장동혁 국민의힘 사무총장은 최근 제주에서 열린 기자 간담회에서 윤 대통령의 추념식 참석을 건의하고, 제주도당과 도민들의 마음을 전달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 후보들도 이날 기자회견에서 윤 대통령이 국가원수로서 추념식에 참석해 3만 영령의 억울함을 달래고, 유족들의 마음을 해원해 줄 것을 호소한다고 말했다.

김동건 기자  kdg@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