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원들, 제22대 총선 교육정책 공약 제안
교육의원들, 제22대 총선 교육정책 공약 제안
  • 김동건 기자
  • 승인 2024.03.18 1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의회 교육의원 원내교섭단체 ‘미래제주’
예비후보들에 교육분야 정책공약 제안서 전달
교육발전특구, 유보통합, 늘봄학교 등 6개 항목

제주특별자치도의회 교육의원들이 제22대 국회의원선거 출마자들에게 교육정책 공약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제주도의회 교육의원 원내교섭단체 미래제주는 지난 15일 제22대 총선 예비후보들에게 정책공약에 참고할 수 있는 교육 분야 과제들을 엄선한 ‘교육분야 정책공약 제안서’를 전달했다고 18일 밝혔다.

공약 제안서는 정이운 미래제주 대표를 비롯해 강동우, 고의숙, 김창식, 오승식 등 5명의 교육의원이 함께 논의하고 지역 실정 등을 반영해 ▲제주 교육발전특구 선도지역 운영을 위한 재정 지원 ▲제주형 유보통합 추진을 위한 법령 정비 ▲제주형 늘봄학교 운영을 위한 행·재정적 지원 ▲저출산에 따른 읍면지역 학교 지원 방안 마련 ▲교육의원제도 일몰 대안 마련 ▲교육활동 지원 제도 개선 입법 추진 등 6개 항목으로 구성됐다.

먼저 교육발전특구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제주교육의 새로운 도약을 위해 제주도와 도교육청, 도의회, 제주대 등이 협력해 나가는 정책으로, 막대한 예산이 들어가는 만큼 재정 지원이 필요하다고 미래제주는 설명했다.

유보통합에 대해선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공동교육과정 등을 통해 일관된 질 높은 영유아 지원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업무·조직·예산 등의 배분을 위한 법령 정비가 이뤄져야 하고, 늘봄학교의 경우 학교시설을 활용한 돌봄 모델을 운영하기 위해 학교마다 늘봄지원실, 전담 인력, 교실 확충, 프로그램 개발 등 행·재정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미래제주는 강조했다.

이와 함께 저출산 대책을 마련하는 정부의 다양한 교육정책과 지역적 특색을 고려해 전향적인 읍면지역 학교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고 미래제주는 말했다.

아울러 미래제주는 2026년 6월 일몰 예정인 교육의원 제도와 관련해서는 교육전문가 출신의 비례대표 의원이 교육위원회 위원으로 참여하도록 하는 상임위원회 구성 제도 도입을, 교육활동 지원에 대해선 ‘교원지위법’, ‘위기학생대응지원법’, ‘유아교육법’, ‘교육공무원법’ 등 관련 법 제·개정을 제시했다.

정이운 대표는 “교육부 등 중앙정부에서 기획되고 도교육청에서 추진되는 정책들이 제주지역에 성공적으로 잘 안착하기 위해서는 도교육청 단독으로 할 수 없다는 다수의 의견을 수렴했다”며 “일반행정과 교육행정이 ‘원팀’을 이뤄 추진해야 할 정책과 제주교육의 비전이 실현될 수 있도록 정책 공약에 반영해달라”고 당부했다.

김동건 기자  kdg@jejuilbo.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